taeho's life logger

RedCastle SecureOS를 활용한 공다팩(Gongda pack) 유포를 차단하는 서버보안 정책 적용 방안 본문

서버보안

RedCastle SecureOS를 활용한 공다팩(Gongda pack) 유포를 차단하는 서버보안 정책 적용 방안

taeho Tae-Ho 2014.07.08 15:55

해커들이 해킹을 통해 침투하고자 하는 컴퓨터는 딱~ 두종류로 요약된다. 개인의 비밀스런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Windows 운영체제가 설치된 개인용 컴퓨터와 기업의 기밀정보(고객 개인정보 포함)가 저장되어 있는 서버다. 이 두 컴퓨터에 침입하기 위한 공격 기법은 이루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그중에서 최근 해커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공격기법이 바로 웹서버 해킹을 통해 웹페이지의 소스를 변조하여 공다팩(Gongda pack)이라 불리는 익스플로잇 공격도구를 개인용 컴퓨터에 감염시키는 해킹기법 이다.


공다팩이 무엇인지 살펴보면...


"Dadong" 이라는 독특한 스크립트 난독화된 익스플로잇 툴킷으로서 Windows 컴퓨터에 감염되어 Microsoft의 Windows, Office 등 제품의 취약점과 Acrobat, Flash 등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의 취약점을 공격하거나 외부에서 공격도구를 다운로드하여 감염된 컴퓨터를 파괴하거나 해커가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공격용 자바(Java)스크립트" 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공다팩을 디코딩하여 Java Script를 확인해보면 "gongda"라는 이름의 변수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Gongda pack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사용자 컴퓨터의 브라우저가 IE 인지 아닌지를 체크하며 버전에 따라 모바일 브라우저인지 PC용 브라우저인지까지 체크하여 세밀한 공격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 포스트에서는 공다팩이 웹 브라우저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는 설명하지 않는다. 이 포스트에서는 웹서버가 공다팩을 유포하도록 해킹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일부 웹방화벽이나 IPS 혹은 백신에서 현재까지 알려진 공다팩이 다운로드 되는 것을 차단해주기도 하지만 변형된 공다팩이 매우 다양하고 조금만 변형되어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공다팩에 감염되는 개인용 컴퓨터가 있는 조직에서 근본적인 방어는 불가능하다. 

공다팩에 의한 피해를 줄이는 가장 좋은 대응책은 공다팩의 최대 유포 경로인 "웹서버"의 보안을 강화하는 것이다. 웹 서버를 운영하는 기업, 공공기관, 비영리단체 그리고 개인에게는 자신들의 서버가 해킹당해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것을 예방해야할 책임이 있다. 그 책임을 기관이가 기업의 웹서버에 접속하는 개인에게 지우는 것은 너무도 무책임한 처사라 할 수 있다.


공다팩 스크립트의 구조와 동작방식 보러가기


● 공다팩(gongda pack) 유포의 가장 흔한 방법과 그 의미


공다팩은 대부분 해킹되어 변조된 웹서버에 의해 유포된다. 공다팩을 유포하는 웹서버의 해당 웹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이 dadong's 0.44 와 같은 난독화 도구를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없도록 인코딩 되어 있다.



해커들은 위 화면과 같은 gongda pack을 웹페이지에 추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만약 당신의 웹서버의 특정 페이지의 소스에 gongda pack이 추가되어 있다면 해당 웹서버는 이미 사망선고를 받은 것과 같다. 외부의 해커가 웹서버의 소스파일을 마음대로 변조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해커가 해당 웹서버를 완벽하게 점령한 것과 같기 때문이다.


해커들이 gongda pack을 웹서버를 통해 유포하고 있다면


  • 웹서버 자체의 취약점 공격을 통한 관리자 권한 탈취
  • Command Injection 취약성 공격을 통한 관리자 권한 탈취
  • SQL Injection 취약성 공격을 통한 관리자 권한 탈취
  • 업로드 취약성 공격을 통한 웹쉘 업로드를 통한 관리자 권한 탈취
  • 게시판 등의 XSS, CSRF 취약성 공격을 통한 소스코드 삽입 공격


등 이미 다양한 취약성을 이용한 공격에 성공한 상태라는 의미가 된다. 이는 해당 웹서버에게 사망선고를 내리기에 충분한 사유다.


● 공다팩(gongda pack) 유포지로의 악용을 막기 위한 방안


냉정하게 이야기하면 네트워크에 기반한 보안 솔루션을 통해서 공다팩 유포를 차단할 수는 없다.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들은 대부분(90% 이상) 패킷을 분해하여 시그니처를 탐지하는 기법을 사용하는 제품이 대부분이다. 때문에 현재까지 알려진 시그니처가 아닌 변형된 공다팩이라면 탐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일부 시그니처 탐지 기법이 아닌 다른 기법을 사용하는 제품들이 있긴하지만 안정성이나 탐지의 정확성 측면에서 신뢰할 만한 제품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가장 확실한 보호대책은 RedCastle과 같은 SecureOS 솔루션을 통해 웹서버의 소스파일에 대한 접근통제 정책을 적용하는 것이다. 


일부 서버에 적용하는 웹쉘 차단 솔루션이나 소스 위변조 방지 솔루션들이 있지만 RedCastle SecureOS에 비해 적용방법이 매우 복잡하고(소스를 수정해야 하는) 지속적인 유지 관리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RedCastle의 파일에 대한 접근통제정책은 운영체제의 커널의 System Call 수준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취약성이나 운영체제의 명령어 혹은 웹서버 대몬의 취약성과 소스파일의 취약성에 의한 변조시도도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래 포스트에서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포스트


1. IIS 웹서버 해킹을 통한 악성코드 삽입 공격 방어 사례(소스 위변조 공격)

2. 홈페이지 변조 차단의 근본적인 방안은 바로 시큐어오에스(SecureOS)다.

3. 웹쉘(webshell)의 위험성과 서버보안S/W(RedCastle SecureOS)를 이용한 차단 방법


신고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