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SecureOS (서버보안SW)는 서버에 대한 접근과 서버에 접속한 사용자들의 행위를 감시하고 명령어의 실행과 파일의 수정 및 삭제를 통제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보안 솔루션이다. 하지만 2014년인 지금까지도 그 활용 수준은 미미한 것이 현실이다.


내가 처음 SecureOS를 접한 것은 아마도 IMF 구제금융사태가 끝나갈 무렵인 2000년 전후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당시 국내에서 쓸만한 유일한 서버보안SW(== SecureOS)였던 미국 CA사의 eTrust Access Control이 처음 접한 서버보안SW다. 


당시 내가 일하던 '포시에스"는 CA의 리셀러였고 Ingres RDBMS와 Unicenter, BMC의 Patrol 등 외산 SW를 국내에 공급하고 기술지원을 하는 회사였다. CA가 무척이나 다양한 서버용 SW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글로벌 SW 기업인 덕분에 그 외에도 많은 서버용 SW를 접할 수 있었고 시스템 SW에 대한 폭넓은 시야와 경험을 쌓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그와중에 접하게 된 것이 바로 지금도 내가 주 업무로 담당하고 있는 서버보안분야의 핵심적인 SW인 SecureOS 였다.


이 서버보안SW는 이스라엘의 MEMCO라는 벤처에서 만든 SeOS(많은 사람들이 당시 "쎄~오에스"라고 불렀음)를 플라티늄이라는 회사를 거쳐 CA가 인수하여 eTrust Acces Control 이라는 이름으로 개명하여 공급하고 있었다.


5일 짜리 기초교육을 받고 곧바로 구미에 내려가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했지만 제품의 컨셉 정도만 이해하고 있던 당시에는 서버의 계정관리 정책이나 파일에 대한 접근 통제 정책 수립에 대한 컨설팅은 꿈도 꾸지 못했었다.




당시 처음 접했던 서버보안SW가 인연이 되어 지금도 국산 서버보안SW인 RedCastle SecureOS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다. 


이미 개발된지 10년이 넘은 RedCastle은 단언컨대 최고의 서버보안SW다. RedCastle은 SecureOS의 핵심인 참조모니터가 구현된 보안커널의 아키텍쳐나 보안커널에서의 파일접근통제 메커니즘과 파일접근통제를 위한 정책의 수립을 위한 사용자 지원 유저인터페이스등 서버보안SW의 가장 중요한 부분에서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2003년 당시 RedCastle이 개발된지 얼마 안되었을 즈음에는 서버에 설치하거나 설치한 뒤 종종 서버에 장애를 유발하는 문제도 있었지만 몇년 안되어 안정성이 충분히 확보되었고 성능도 외산보다 더 뛰어날 정도로 발전을 거듭하였다. 

일례로 외산을 사용하던 고객사에서 서버의 운영체제와 DB를 업그레이드 한 뒤 외산서버보안SW를 설치하면 서버가 서비스를 할 수 없을 만큼 성능이 저하되어 RedCastle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임시로 임대하여 사용한 사례가 있을 정도 였다. (지금은 해당 고객사가 전사적으로 RedCastle을 도입하여 사용 중임)


얼마 전 RedCastle에 대한 소개자료를 새로 만들었다. 매번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산출물 위주의 문서작업이나 교육교재 (Basic Course 및 Advanced Course) 등 기술자료만 만들다 영업에 사용될 기초적인 소개자료를 만들려하니 무척이나 까다로운 작업이었다.


그런데... 반응이 신통치 않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런 스타일의 문서를 "싫어"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일 것이다. 나도안다. 왜 나라고 우리나라 스타일을 모르겠는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그림과 표가 가득한 겉만 화려한 그런 문서말이다. 하지만 그렇게 그림과 표로 많은 내용이 함축된 문서는 보는 이들이 곡해할 수 있는 요소가 너무 많은 것이 문제다. 전혀 다른 엉뚱한 의미로 이해하는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너무 높다. 그래서 누군가가 "부연 설명"을 해줘야 한다.


그래서 난 부연설명의 필요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소개자료를 만들어 보고 싶었다. 차분히 문서하나를 다 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그런 문서를 말이다. 그래서 만든 문서가 바로 이 RedCastle 소개자료다.



서버보안SW(SecureOS)가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RedCastle 소개자료 다운로드 받기


RedCastle_소개자료_20140414(GD).pdf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지후대디 2014.07.26 16:14 신고

    화려한 표와 그림으로 함축한 문서에 곡해할 여지가 많다는 말 공감합니다 심지어 보는 사람의 지식에따라 전혀 다르게 이해 되기도 하더군요. 가끔 영어원서를 보면 한국에서는 무성의 하다고 느낄 단순한 그림과 텍스트가 많았는데 언어의 장벽에도 불구하고 이해하긴 더 쉬웠던것 같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