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리눅스의 원격접속 설정(xrdp 와 xfce4를 이용)

Posted by taeho Tae-Ho
2015.12.14 11:35 정보보호

칼리리눅스(Kali Linux) 2.0 릴리즈

얼마 전 백트랙의 후속으로 발표된 칼리리눅스가 몇번의 작은 업데이트를 거쳐 2.0 으로 새롭게 릴리즈되었습니다. 칼리리눅스는 서버의 모의해킹과 취약점 점검에 활용되는 대표적인 도구인데 많은 화이트해커들에게 애용되고 있는 도구입니다. 당연히 저도 이따금씩 서버에 대한 보안점검을 할 때 사용하곤 합니다. 


칼리리눅스는 다음의 주소에서 다운받으면 됩니다. ISO 이미지를 받아 vmware 같은 가상머신 솔루션에서 원하는 대로 설치해서 사용해도 되고 가상머신 이미지를 받아 설치 과정없이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이 포스트에서 설명할 한글설정이나 원격데스크탑을 이용한 접속을 사용하려면 전자의 방식으로 설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리리눅스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www.kali.org/downloads/


칼리리눅스 2.0의 한글깨짐 문제

칼리리눅스 2.0은 어떤 원인인지는 모르겠지만 한글폰트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설치 중 언어와 로케일을 맞춰줘도 한글이 표시되지 않고 다음처럼 깨져서 보입니다.



이 문제는 apt-get 을 이용해 원격 리포지토리에서 한글폰트를 설치하면 됩니다. 이 문제 해결과 관련된 내용은 구글링을 해보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참고로 IT보안을 취미로 하신다는 분의 블로그를 소개할테니 방문하여 따라하면 됩니다. (여기로~)

덤으로 VMWare를 사용한다면 VMWareToos 설치까지 나와 있으니 함께 설치하여도 좋습니다.


다만 apt-get 명령으로 설치 중 /var/lib/dpkg/lock 파일과 /var/cache/apt/archives/lock 파일이 이미 있어 아래 화면과 같이 Lock을 걸 수 없다는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두개의 lock 파일을 지우고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kali Linux 설치 중 해당 파일이 지워져야 하는데 지워져 있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Unix나 Linux와 같은 멀티유저 멀티태스킹 환경의 운영체제는 서로 다른 두 사람이 동시에 패키지를 설치하거나 수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Lock을 걸어야만 해당 작업이 수행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원격 접속을 위한 xrdp 및 xfce4 설치

윈도의 원격접속도구인 mstsc.exe를 이용해 XWindow에 접속하려면 두개의 패키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MS의 원격접속 프로토콜인 RDP(Remote Desktop Protocol)과 XWindow의 접속 프로토콜의 프로토콜게이트웨이 역할을 하는 xrdp가 XWindow 환경을 인식하도록 해주는 xfce4 를 설치해야 합니다.


다음 순서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1. xrdp 설치



2. xrdp 대몬 실행



3. xfce4 설치



5. startwm.sh 파일 위치로 이동



6. startwm.sh 수정



7. xrdp 대몬 재실행 (/etc/init.d 로 이동 후)



8.  원격 데스크톱 연결 실행 후 ip 입력



9. 세션의 종류 선택 (sesman-Xvnc 선택)



10. 접속 성공한 화면.



여기까지 잘 실행되면 이제 콘솔 접속은 필요없습니다.


만약 해상도가 위 10번의 화면처럼 고해상도로 나오지 않는다면 콘솔에서 접속하여 설정메뉴로 들어간 뒤 해상도를 지정해주면 원격 접속시에도 해당 해상도로 나오게 됩니다. (단, 칼리리눅스를 VMWare에 설치했다면 VMWaretools를 설치해야 고해상도 지정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VMWaretools없이 고해상도가 지정되는지는 아직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해보신 분이 계시다면 댓글달아주시면 좋겠네요.)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