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민트의 기본 텍스트 편집기 gedit 에 FTP 플러그인 적용하기

Posted by taeho Tae-Ho
2016.03.21 20:00 운영체제

이따금씩 리눅스 서버에 구축되어 있는 웹페이지의 소스를 수정할 일이 생기곤 합니다. 

윈도의 경우 울트라에딧, 에딧플러스 등등 익숙한 텍스트 편집기들이 FTP클라이언트 기능을 갖고 있어 소스를 궂이 PC에 다운로드 하지 않고도 서버에 접속하여 편리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눅스에는 그런 가벼우면서도 편리한 도구가 흔치 않은 듯 합니다.  

그러다 찾은 방법이 리눅스 민트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gedit의 플러그인 기능입니다. gedit의 플러그인 중에 ftp 클라이언트 기능을 확장시켜주는 놈이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플러그인만으로 동작하는 것은 아닙니다. 리눅스 민트의 기본 파일 탐색기인 니모(Nemo)와 (우분투에서는 노틸러스와) 연동되어 동작하네요.


그 방법을 지금부터 기록합니다.


먼저 gedit에서 사용할 ftp클라이언트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설치 과정은 아래의 명령을 하나씩 차례대로 실행해주면 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subversion

mkdir -p ~/.gnome2/gedit/plugins

cd ~/.gnome2/gedit/plugins

svn checkout http://gedit-ftp-browser.googlecode.com/svn/trunk/ ftp-browser

mv ftp-browser/FTP.gedit-plugin ftp-browser/FTP.py .

sudo rm -r ftp-browser/


관련 홈페이지는 요기...입니다.  https://code.google.com/archive/p/gedit-ftp-browser/


모두 설치가 되었으면 이제 민트리눅스의 기본 파일 탐색기인 Nemo를 실행합니다. 우분투라면 노틸러스를 그냥 실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주소창을 보이게하고 ftp 혹은 sftp 서버의 주소를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포트번호를 변경했다면 아래 사진처럼 주소 끝에 : 를 붙이고 포트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주소를 입력하고 조금 기다리면 아래 화면처럼 사용자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당연히 입력해야겠죠?? 입력 후 또 잠시 기다립니다. 기다림의 시간은 조금 길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로그인이 완료되고 홈디렉토리가 보입니다. 그리고 왼쪽 창 하단에 접속된 서버명이 "네트워크" 항목에 보입니다.



그런데 이 서버는 리부팅하거나 로그아웃/로그인하면 해당 서버 정보가 "네트워크"에서 사라집니다. 그래서 다음 화면과 같이 해당 서버를 "책갈피"에 스크랩해 두어야 합니다. 그러면 다음번 접속시에는 서버 접속 1번만 인증해주면 됩니다.



이제 gedit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보기" 메뉴에서 "가장자리 창"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좌측에 디렉토리 브라우징 창이 보입니다. 그리고 Nemo 탐색기에서 등록했던 서버가 보입니다.



쭉~~찾아 들어가면 아래 화면처럼 서버내의 소스파일을 열어 수정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한가지 단점은...

접속이 끊기거나 리눅스 민트에 로그아웃, 로그인하면 Nemo 탐색기에서 다시 한번 접속을 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접속 부분이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보안을 생각하면 그점이 장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지막 편집기 실행화면은 윈도우 편집기 못지 않아보입니다 리눅스에서도 이런 편집기가 있었군요 ssh도 될지 궁금해 집니다
    • 네..SSH로 접속하는 SFTP도 잘 됩니다. 저 화면도 SFTP로 접속한 겁니다. ^^ 함 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