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의 HyperV 활성화 하기

Posted by taeho Tae-Ho
2016.09.12 14:00 운영체제

서버보안 관련 일을 하다 보면 VMWare나 Hyper-V를 이용해 노트북에 리눅스나 윈도 서버를 가상머신으로 구동할 일이 자주 생깁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의 앞쪽 글을 보면 VMWare, Hyper-V, VirtualPC등 가상화 프로그램에 대해 많은 포스트가 있는데요. 이번엔 Windows 10의 HyperV 사용법 입니다.

이전의 Hyper-V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일단 HyperV는 CPU제조사인 Intel에서도 우선순위가 높은 지원 기능 중 하납니다. 그래서 HyperV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바이오스에서 관련 기능을 활성화 해주어야 합니다. 이 이야기인 즉슨... CPU 수준에서 가상화를 지원한다는 의미이며 이는 가상화의 성능이 단순히 운영체제의 프로그램 레벨에서 구현하는 것 보다 훨씬 좋아질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일단... 다음과 같이 노트북 혹은 컴퓨터의 바이오스에서 "Intel(R) Virtualization Technology"와 비슷한 항목을 찾아 Enable 합니다. 제 노트북의 경우 LG 그램인데 이 항목 하나만 Enable 하면 됩니다. 하지만 다른 바이오스의 경우 VT 로 시작하는 다른 항목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하나 혹은 두개 정도만 Enable 하면 됩니다. 만약 이 항목이 없다면 CPU 혹은 메인보드에서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일단 바이오스 설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면 Windows 10을 시작하고 로그인한 뒤 제어판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찾아 아래 처럼 Hyper-V 항목을 찾습니다. 처음은 V 체크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두 항목을 모두 V 체크 합니다.

만약 Hyper-V 항목이 보이지 않는다면....



포기하세요. 현재 사용중인 Windows 10에서 Hyper-V를 지원하지 않는 겁니다. 아마도 Pro 버전 아래 즉 Home 버전에는 Hyper-V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VMWare난 Virtual PC를 별도로 설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위 두 항목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한참 뭔가를 작업하고 리부팅하라고 합니다.

리부팅 하면 위 화면처럼 설정을 진행합니다. (사진 속 인물은 누굴까요?????)

모든 작업이 끝나고 나면 아래 화면처럼 Hyper-V 관리자가 메뉴에 보입니다.

가상 머신을 만들 준비는 끝났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가상머신을 만들고 게스트 머신인 가상머신에서 호스트 머신인 노트북의 인터넷 연결을 통해 인터넷을 나가기 위한 가상 스위치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