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하다 보면 이따금씩 파일이 삭제되지 않고 오류가 발생하곤 한다. 웬만하면 리부팅하거나 탐색기에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속성 메뉴를 실행하고 도구 탭에서 오류 검사를 하면 해결되지만.... 이번엔 오류 검사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나오는 황당한 경우를 경험했다.

하지만 파일을 삭제하려고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가 뜬다.



원래 폴더였던 것들이 모두 크기 0 인 파일로 인식되고 삭제하려 시도하면 0x80070570 에러가 발생하면서 삭제되지 않는 문제다. 드라이브의 오류검사를 해도 안되고 리부팅을 한 뒤에도 삭제되지 않는다.



MSDN을 뒤져도 만족할만한 답이 보이질 않는다. 하지만 우여곡절 끝에 도스창에서 실행할 수 있는 CHKDSK.EXE 명령에 특정 옵션을 주어 실행해야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위 화면 처럼 CHKDSK. 드라이브명 /F 명령을 실행하면 시간이 조금 걸릴 수도 있지만 오류가 발생했던 폴더가 모두 다시 보이고 그 안의 파일들로 모두 정상적으로 복구 되었다. 아마도 폴더 이름과 실제 파일이 위치한 디스크의 논리적 위치를 연결시키던 고리 중 특정 부분의 연결이 끊어진 듯 하다.


어쨌든 CHKDSK.EXE 명령을 통해 오류가 수정이 되었고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했다. 사실 다시 삭제하긴 했지만~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저녁노을* 2017.10.02 05:25 신고

    잘 보고가요

    즐거운 추석 되세요

  2. BlogIcon 지후대디 2017.10.09 13:06 신고

    저도 그런 경우가 가끔은 있었는데 아직은 대부분 재 부팅 하면 해결되어서 그런지 이런 오류는 처음 보는 군요.
    이방법도 잘 기억해 두어야 겠군요.

    • BlogIcon taeho Tae-Ho 2017.10.10 11:04 신고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서칭을 하다 보니 Windows에서는 fat16, fat32, ntfs, exFAT 파일시스템만 알고 있었는데 요즘은 ReFS라는 파일시스템이 새로 생긴것 같더라구요. IT는 정말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는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