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등등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전력선 모뎀구매 후기


해외 구매의 매력은 뭐니 뭐니 해도 국내보다 저렴한 가격이다. 그리고 가끔은 국내에서는 구하기 어려운 물건을 구할 때도 유용하게 이용하기도 한다. 예전엔 미국에서도 구매해봤고 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구매한 경험이 있는데... 이번에 제대로 몸에 사리가 생길만큼 짜증나게 늦게 배송되는 경험을 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알리익스프레스의 "China Valuable Products Store" 라는 판매자(Store)다. 여기서 나는 제목에도 나와 있는 TPLINK의 500Mbps 급 전력선 모뎀을 구입면서... 정말...진짜로 직구 자주하다가는 몸에 사리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됐다.


전력선 모뎀은 말 그대로 전기가 흐르는 전력선을 통신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뎀(Modem)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예전에 두루넷~이라는 통신사에서 한전과 함께 전력선 통신망을 구축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보편화되지 않았다. 아마도 서로간에 이익을 더 차지하려는 싸움끝에 무산된게 아닌가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공기업이나 사기업이나 대부분 사회의 이익 이나 국가의 이익보다는 자기들의 사적인 이익을 더 우선으로 하는 아주 나쁜 성향을 갖다. 그 근거가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최근 구속의 위기에 처한 전~전임 대통령과 이미 구속된 전임 대통령을 예로 들 수 있겠다.


너무 특별한 경우를 예로 들었다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적어도 내가 경험했던 수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던 객관적인 사실이다.


전력선 모뎀만 해도 우리나라의 오래된 주택에서는 매우 필수적인 아이템인데 제조 및 판매하는 곳은 극히 드물다. 이런 현상은 아마도 통신사와 전력사에서 싫어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통신사는 주택에 공급하는 광랜이나 ADSL 등 1개의 회선을 주택 내에서 전력선 모뎀을 이용해 여러방의 컴퓨터가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을 싫어할 것이고 전력사도 실상 자신들과는 관계 없지만 주택내의 전기선을 통신에 이용하는 것을 싫어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전력선을 통신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궂이 홍보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해외의 경우 전력선 모뎀을 꽤나 많이 사용하고 있는 듯 하다. 전력선 모뎀의 속도도 이제 Gigabit 까지 지원하는 수준까지 올라왔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생산하는 기업이 없으며 한 곳이 있지만 속도는 200MBps에 그치고 있다.


결국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런데.... 그놈의 배송.. 너무도 느렸다. 그리고 얄미운 짓까지 한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 주문은 2월9일 23시 경에 주문했다. 

그런데 배송은 하루..이틀..사흘이 지나도 배송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올해 중국의 춘절휴무가 2월6일 부터 2월25일까지 약 20일 쯤 된다는 뉴스기사를 접하긴 했지만 쇼핑몰도 그렇게 긴 기간 업무를 안하나 싶었다. 


그래서 기다리다 못해 2월 27일에 도대체 언제 배송이 시작되는지 문의를 했다. 



당연히 온라인이지만 인사도 하고... 언제 배송이 시작되는지 질문도 하고.. 빨리 배송해주길 요청도 했다..

그런데.. 다음날 온 답변은 딱 한단어...


"Today"


늦어서 미안하다? 그딴거 없다. 인사? 그딴거 하지 않는다. 그리고 27일에 배송한다고.. Today라고 했는데 약속? 약속은 깨라고 있는거 아님?


실제 배송은 이틀 뒤인 3월 1일에 시작됐다. 주문한지 2주가량 지나면 주문이 자동 취소되는데 취소되기 직전이었다. 해도 해도 너무한 듯 하다. 하다못해  출절휴무라서 ㅡ렇다던가 한국으로 가는 물건을 한꺼번에 배송해야해서 그렇다든가.. 어떤 답변이라도 해주면 아하~그렇구나 하고 이해할텐데 말이다. 그리고 구매할 때도 춘절 휴무라서 배송이 늦어진다던가 하는 설명은 없었다.


그리고 배송이 시작되었다고 뜨고 나서도 그 과정은 너무도 느렸다. 


3월 1일에 배송 요청이 들어간 모양이고 3월 3일에 선적이 시작됐다. 그리고 꼬박 열흘이 넘게 지난 3월 12일에 국내에 도착하여 통관절차가 시작되었다.




하지만 국내 통관 절차가 시작되면서 배송은 일사천리로 이루어져 이틀만에 집까지 배송되었다. 


그리고 웃긴건... 자기들은 주문한지 한달만에 고객에게 배송되게 느릿~느릿 처리하면서 배송 완료 하루 전 .. 다음과 같이 빨리 돈달라고 컨펌 요청 메일을 보내왔다.


이쯤되면 욕이 혀끝까지 움직이게 한다.



컨펌해달라고 보낸 날짜가 3월 13일이면 물건이 내게 도착하지도 않은 시점이다. 물건을 받았는지 확인도 하지 않고 컨펌해달라니...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잡다한 물건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은 마음 크게 잡숫고 구매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