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인근에는 섬속의 섬이라고 할 수 있는 두 개의 비교적 큰 섬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교동도다. 그리고 교동도에는 주말에 당일치기로 둘러볼 만한 관광명소가 생겼으니 바로 화개산 화개정원 그리고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갈 수 있는 화개산 전망대다.
화개정원
화개정원은 2023년 5월에 개장한 따끈따끈한 인천의 지방정원이다. (참고로 국가정원도 있다. 사실 그냥 공원이다.) 인천광역시 강화군 교동면 화개산 북쪽 사면에 있으며 화개정원 정상부에 있는 전망대에 오르면 북한의 연백평야까지 조망할 수 있는 꽤 가볼만한 곳이다.

화개산 전망대는 화개정원을 통해 걸어서 올라갈 수 있는 산 치고는 비교적 높지 않은 화개산 정상(해발 259m)에 있다. 날씨가 선선하다면 천천히 화개정원을 구경하며 걸어 올라도 좋겠지만… 2023년 한 여름의 무더위에 그럴 수는 없었다.
이 화개정원 입구는 예전에 걸었던 강화나들길 9코스에 인접해 있다. 대룡시장에서 출발하는 강화나들길 9코스는 화개정원 입구에서 화개산을 넘어 교동읍성으로 이어지게 된다.
자본주의의 꽃인 돈을 내고 모노레일을 타고 오르기로 했다.
화개산 모노레일
입구의 매표소에서 입장권 (1인 5천원)을 구입한 뒤 앞 사진에 보이는 건물에 들어가 2층으로 올라가면 모노레일 티켓 발매소에서 1인당 1만2천원을 내고 왕복티켓을 구매하면 된다.

모노레일은 화개산 정상까지 약 15분 정도 소요되며 5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1회에 9명이 탑승할 수 있으며 탑승 5분전까지 탑승장으로 들어가 대기하면 된다.

모노레일은 무인으로 운행되는데 꽤 큰 소음을 내며 정상까지 운행된다. 멀리 화개산 정상이 보이고 스카이워크가 있는 전망대가 보인다.

정상에 있는 모노레일 정상역의 모습.

아래 사진은 내려올 때 가장 뒷자리에 앉아 앞쪽을 촬영한 사진. 1년도 안된 차량에서 꽤나 삐그덕 거리는 소음이 들렸다.

화개산 전망대 스카이워크
모노레일 정상역에 내리면 화개산 전망대가 보인다.

전망대는 양쪽 두개의 작은 건물을 통해 입장할 수 있는데 실내에는 에어컨이 가동중이어서 꽤 시원했다. 건물 2층으로 올라간 뒤 출입구 문을 열고 나가면 전망대로 갈 수 있다.

투명유리로 만들어진 스카이워크도 있다.

전망대에서는 북한도 어렴풋이 보인다. 날이 쾌청했다면 북한의 연백평야가 뚜렸하게 보인다고 한다. 바로 앞에는 지그재그로 조성된 화개정원의 탐방로가 보인다. 그리고 그 길의 끝에 모노레일의 출발점인 승차장 건물도 보인다.

조금 왼쪽에는 교동도의 명물 대룡시장이 보인다. 1970년대 풍의 오래된 시장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그런 장소로 유명세를 탄 시장이다.

그리고 대룡시장 너머에 교동도의 푸른 들녘이 펼쳐져 있다. 가을에 왔다면 황금빛 들녘이었을 것이다. 게다가 갯벌을 사이에 두고 북한의 연백평야가 어렴풋이 보인다. 그 거리가 참 가까워 보인다.

전망대를 지탱하는 두개의 건물 중 옆 건물로 넘어간다.

전망대를 지탱하는 2개의 건물 옆에는 야외 쉼터도 있다. 하지만 지금은… 너무 덥다. 시원한 가을이라면 전망대 건물에 있는 카페에서 커피를 주문해 저곳에서 마셔도 좋을 듯.

두 번째 건물에는 이런 쉼터가 만들어져 있다. 이곳에서 북쪽 하늘을 바라보며 잠시 쉬어가도 좋으리라.

잠시 쉬며 전망대 쪽 사진을 찍어봤다.

스카이워크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시원한 실내에서 느긋하게 전망을 즐길 수 있다.

주말임에도 아직은 붐비지 않는 것이 아마도 개장한지 얼마되지 않아 아직은 인지도가 높지 않기 때문인 것 같다. 하지만 날씨가 선선해지는 가을이 되면 얼마나 붐빌지 알 수 없다.
교동도 출입을 위한 민통선 출입증
교동도는 민간인통제선 이북에 있는 섬이다. 그래서 강화도에서 교동도로 넘어오는 교동대교 입구에는 헌병대 검문소가 있고 출입자를 확인한다. 예전에는 출입자 명부를 작성하고 차량 대시보드에 올려놓는 코팅된 출입증을 받아 비치하고 나가면서 출입증을 반남했었다.
하지만..21세기를 맞아 교동도의 방어를 담당하고 있는 해병2사단에서는 사이버 출입신청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검문소에 다가가면 커다란 QR코드가 인쇄된 안내판이 여러개 세워져 있다. 그 QR코드를 카메라로 찍으면 다음과 같이 mintong.kr 이라는 웹사이트로 들어간다. 이 웹사이트에서 출입증 발급을 위해 이름과 생년월일, 전화번호, 챠량번호 등을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당일 출입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미리미리 출입신청을 완료하고 이 웹페이지를 보여주면 지체없이 출입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 화면을 캡쳐해두길 바란다. 교동도를 나갈 때 이 출입증을 다시 보여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