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취미

M4650(Windows Mobile 6)과 PC의 블루투스를 통한 액티브싱크(Active Sync) 설정 테크닉 - 2부

M4650(Windows Mobile 6)과 PC의 액티브싱크(Active Sync) 설정 테크닉 - 2부

다시 PC의 제어판에서 “Bluetooth 장치를 실행한다. 정상적으로 M4650이 인식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인식된 장치가 표시된다.

 

먼저 옵션탭으로 이동하여 연결항목의 두 옵션을 체크해준다

 


그런 다음 “COM 포트항목으로 이동하면 등록된 COM 포트가 하나도 없을 것이다. (최초에는 비어있음)



여기서 추가 버튼을 눌러 PCBluettooh 장치가 사용하는 COM 포트번호를 등록해주어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블루투스 장치가 사용하는 COM 포트가 몇번인지 알 수 없다. 그럴 경우 다음 화면과 같이 제어판의 장치관리자를 실행하여 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포트 번호를 확인하였다면 블루투스 장치 설정 화면의 COM 포트 탭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되는 다음 화면에서 송신을 선택하고 장치관리자에서 찾은 블루투스 장치에서 사용하는 COM 포트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그런데 여기서 액티브 싱크의 COM 포트 제약으로 인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본인도 겪은 문제지만 노트북에서 여러 하드웨어를 사용하다보면 이 블루투스 장치의 COM 포트가 앞의 그림처럼 22번 까지 증가하기도 한다. 그런데 액티브 싱크에서는 COM 포트를 1~8번까지만 인식한다는 소문이 있었다. 역시 22번으로 설정이 되었을 때는 액티브싱크가 M4650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결국 여러 이유로 노트북을 밀기로 작정을 하고 윈도를 새로 설치한 다음 제일 먼저 블루투스 장치를 설정하였는데 그때는 다음과 같이 COM 포트를 4번으로 사용할 수 있었고 액티브싱크에서도 잘 인식하였다.



COM 포트까지 설정하였다면 이제 액티브싱크를 실행한다.



처음 액티브 싱크를 실행하면 아무런 장치도 인식되지 않은 상태가 될 것이다. 파일 메뉴의 연결 설정 메뉴를 선택하여 다음의 화면과 같이 설정을 변경한다.

 


위와 같이 블루투스 장치가 사용하는 COM 포트를 이용하여 연결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이제 PC에서의 설정은 끝났다.

 

다음은 PDA에서 블루투스를 이용해 연결을 시도하도록 하는 것만 남았다. PDA의 액티브 싱크는 PDA에서 PC로 연결을 시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블루투스 장치를 켠다고 자동으로 액티브 싱크가 동작하지는 않는다.

 

P{DA의 블루투스 장치를 켠다음 PDA의 프로그램 목록중에서 액티브 싱크를 실행하고 메뉴의 “Bluetooth를 통해 연결을 선택하면 Active Sync의 연결을 시도하고 다음과 같이 연결이 이루어진다.

 

 


아래의 "메뉴"를 클릭하고 "Bluetooth를 통해 연결" 버튼을 누르면 실제로 Active Sync를 이용한 일정 및 연락처의 동기화가 이루어진다. 이후의 설정은 USB를 연결하여 액티브 싱크를 설정할 때와 동일하다.

 

즐거운 블루투스 싱크가 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