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의 전자문서 포맷인 PDF는 MS의 excel, doc, ppt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문서포맷이다. 게다가 pdf는 장치독립성과 문서 해상도의 독립성을 추구하는 특성 상 MS의 3대 문서포맷보다 활용도가 높다. 게다가 암호화와 압축으로 인해 위변조가 어렵고 어도비의 개방정책의 지원을 받아 보안강화를 위한 다른 보안모듈 즉 워터마크 등 문서 위변조 방지 기술을 적용하기 쉽기 때문에 표준 문서포맷으로 인정받고 있다.

본론으로 들어가 pdf 파일에 포함된 이미지를 추출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다양한 유틸리티들이 제공되고 있지만 이 포스트에서는 어도비에서 제공되는 아크로벳 리더 프로를 이용하여 pdf 파일 내의 이미지만을 추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pdf 파일내의 이미지만 한꺼번에 추출하는 방법(아크로벳 리더 프로) 

먼저 아크로벳 리더 프로를 설치해야 한다. 프로버전은 원래 유료지만 하위버전은 기존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처음엔 공짜로 배포하나 했는데 내용을 자세히 보니 기술지원이 종료된 구버전에 대해 기존 고객이 다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홍보차원인지 기존 고객이 아니어도 이메일주소와 간단한 정보 만으로도 회원가입을 하면 구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당연히 시리얼도 함께 제공된다.

아크로벳 리더 프로 다운로드 바로가기

위의 페이지에 공개된 Acrobat Reader pro는 7.0 버전이다. 좀 오래되긴 했지만 windows 7에서도 정상적으로 구동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PDF 파일을 연다. 100% 사이즈로 열어도 내부의 이미지는 PDF 파일에 포함된 원본이미지보다 작게 보이기 때문에 약간은 깨져 보인다.

"Advanced" 메뉴의 "Export All Images..." 를 선택한다. 이 메뉴의 위치는 버전에 따라 조금씩 다른 듯 하다.

위의 메뉴를 선택하면 저장 경로를 선택하는 창이 아래와 같이 실행된다. 지정한 파일 이름에 페이지번호와 페이지에서의 일련번호가 붙어 현재 열려있는 PDF 파일의 모든 원본 이미지가 저장된다.

경로와 파일명을 선택한 뒤 "Save"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가 다음과 같이 추출되어 저장된다. 추출된 이미지는 pdf 파일을 만들때 추가한 이미지 크기 그대로 저장된다.

저장된 이미지 중 이 포스트의 맨 앞에 있는 페이지의 이미지다. pdf 뷰어에서 100% 사이즈로 볼 때보다 훨씬 선명한 원본이미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양태호

    감사합니다 ㅎㅎ

  2. thumbnail
    2013.11.27 17:28

    비밀댓글입니다

  3. thumbnail
    2020.06.30 22:10

    비밀댓글입니다

    • thumbnail
      taeho Tae-Ho
      2020.06.30 23:56 신고

      워낙 오래된 버전이라... 갖고 있지도 않고.. 잘 기억이 나질 않네요.
      "전체 이미지 내보내기" ?? 정도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