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둘러보기 (주말 나들이 코스)

요즘 들어 자주 발생하는 이벤트가 바로 언제나 그렇듯... 갑자기 떠나는 주말의 당일치기 짧은 여행입니다. 그러다 보니 수도권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여행의 특징(?)이 되어버렸죠. 이날도 어김없이 오후 2시 문을 박차고 나갔지만 결국 간 곳은 집에서 차로 한 시간 거리에 있는 곳입니다.


바로 정조대왕과 다산 정약용의 얼이 깃든 수원화성 입니다. 수원화성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우리 선조들이 남겨 준 소중한 유산들 중 하나 입니다.


수원 화성은 아래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수원역에서 정면으로 난 길을 따라가다 경기도청 방향으로 좌회전 하면 보이는 팔달산에서 시작합니다. 도청의 주차장에 세우고 팔달공원(2번위치)까지 올라간 뒤 코스를 시작해도 되고 1번 표시된 길가에 일렬주차를 하고 산길을 올라가 서남각루에서 시작해도 됩니다.



서남 각루에서 시작해 수원화성을 한바퀴 돌아 동남각루로 내려온 뒤 팔달시장과 팔달문을 거쳐 돌아오는 수원화성 일주코스입니다. 



일주한 뒤 팔달시장에서 맛난 간식(?)을 먹어도 되겠죠. ^^


서남각루 입니다.


이런 성벽길이 초입부터 시작됩니다.


서장대로 가는 길입니다. 경치가 끝내줍니다.


서장대에서 바라본 수원의 전경입니다.


성곽길이 주택가와 만나는 화서문 주변입니다. 집 문을 열면 성곽길이 보입니다.


수원 화성은 매우 과학적인 설계 기술로 만들어진 당시로서는 최첨단의 성입니다. 게다가 성의 축성 과정이 "화성성역의궤(華城城役儀軌)"에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을 수 없을 만큼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죠. 

그리고 화성은 가히 난공불락의 성처럼 느껴졌습니다. 화성의 주요 성문에 위의 사진 처럼 적의 공격으로 부터 성의 가장 취약한 곳 중 하나인 성문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도록 2중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공성전에 매우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구조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수원화성을 가로지르는 수원천입니다.


잠시..넋을 놓고 바라보게 하는 동북포루의 아름다운 풍경입니다. 동북포루 보러가기


이제 해가 지고 있습니다. 발걸음을 재촉해서 어서 팔달문 앞 동남각루 까지 가야 합니다. 


동남각루에서 수원화성의 일주 성곽길은 끝납니다. 팔달시장을 지나 팔달문 로터리를 통과해 차를 세워둔 지도의 1번 위치까지 갑니다.


총 세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댓글(8)

  • 2014.09.18 18:06 신고

    수원화성에 다녀오셨군요 저도 얼마전에 갔었는데 아이들이 어려서 많이 둘러보지는 못하고 와서 아쉬웠습니다

  • 2014.09.19 09:29 신고

    수원화성의 모습이 정말 멋집니다.^^
    아직 가보지 못했는데....
    시간을 내서 수원화성에 꼭 가봐야겠습니다.

  • 2014.09.19 11:24 신고

    아이들과 함께가면 교육에도 좋을것같아요.
    날씨 좋은날 꼭 한번 방문해야겠는데요?
    단 넓어서 하루종일 돌아다니려면 체력을 길러야겠어요 ㅠㅠ

    • 2014.09.19 13:50 신고

      열심히~운동해야죠~~ ^^ 여행을 다니려면 체력도 필요합니다.. ^^

  • 2014.09.25 11:19 신고

    정조의 신도시가 될뻔한 수원화성이군요.
    가보려고 노력중인데 쉽게 되지가 않네요. 가까운 시일내에 구경한번 가보려고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