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리눅스2.0이 2017년 1월에 업그레이드 되었다.
버전이 바뀐것은 아니고 칼리리눅스 홈페이지에 가면 2017년01월 버전이라고만 나와 있는 듯 하다. 그래서 예전에 설치했던 VMWare 이미지를 구동하고 업그레이드를 시도했다.
칼리리눅스2.0은 이전의 1.0과 달리 Debian 배포판을 이용해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서버용 리눅스 배포판인 CentOS나 RedHat 처럼 yum 명령으로 업데이트를 하는것이 아니라 apt-get 이라는 명령을 이용해 업그레이드를 해야한다.
하지만..그새.. Online 업데이트를 위해 제공되는 리포지토리의 URL이 변경된 듯 하다. 다음과 같이 주루룩~~ 에러가 뜬다.
심하다. -.-
CentOS나 RedHat의 yum 명령도 패키지들의 원격 온라인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연결할 리포지토리의 URL을 운영체제 내부적으로 유지한다. 그래서 RedHat CD로 설치한 경우 돈을~내고 서브스크립션을 구매하지 않으면 원격 온라인 업데이트를 이용할 수 없다. 하지만 CentOS와 RedHat은 동일한 배포본이기에 CentOS의 리포지토리로 주소를 변경하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보러가기:http://blogger.pe.kr/465)
칼리리눅스는 데비안 배포본이므로 RedHat과는 다르지만 비슷하게 리포지토리의 URL을 변경할 수 있다.
아래 화면에 보이는 /etc/apt/sources.list 파일이 리포지토리 URL을 저장하고 있는 파일이다.
이 파일에는 리포지토리의 URL이 몇개 들어 있는데… 그 주소를 변경해야 한다. 변경해야 하는 주소는 Kali Linux의 Document 사이트에 나와 있더라는…
그 주소는 아래의 URL이다.
이 주소로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보인다.
위의 적색 상자에 있는 URL이 Kali 리눅스 2.0의 리포지토리 주소다.
이 주소를 다음과 같이 sources.list에 수정해 넣는다. 기존의 URL은 지워도 되고 #으로 주석 처리해도 된다.
저장한 뒤 다시 apt-get update로 패키지 정보를 업데이트 한다. 한국어 관련 부분은 무시되지만 무시해라… ^^
그리고 apt-get dist-upgrade 명령을 통해 최신 버전으로 칼리리눅스를 업그레이드 한다.
그리 크지 않은 용량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고 메시지가 나온다. 그리고 계속하겠냐고 묻는데…. Y를 누를 땐 신중하자…
왜냐하면…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 지금…두 시간이 지났는데… 끝날 기미가 안보인다.
하여튼…에러 안나고 업그레이드가 잘 되길 기도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