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이 인천이고... 서울로 출퇴근하는 일이 많다보니 동인천-용산 간 급행전철은 거의 매일 타다시피 한다. 하지만 천안/신창 방면의 급행열차는 거의 탈 일이 없었다. 그런데 이번 주 업무는 공교롭게도 화성시에 배정이 되었다. 정확한 장소를 받아보니 이런 된장... 화성시에서도 집에서 먼 동탄2기 신도시 였다. 


퍼뜩..떠오르는 방법은 예전에 한 번 타 봤던 금천구청에서 천안/신창까지 가는 급행 전철이다. 하지만 이 급행전철은 서는 곳도 거의 없고 운행 횟수도 몇번 되지 않았기에 내 출퇴근 시간과 맞는지 확인이 필요했다. 결과적으로 딱~ 맞아서 오늘까지 4일간 매우 알차게 타고 다녔다.


이 열차는 서울역을 출발한 다음 금천구청역에서 정차한다. 따라서 용산행 급행열차를 타고 구로역에서 수원/천안 방향 전철로 갈아 탄 뒤 금천구청역에서 내려서 타야 한다. 시간을 잘 맞춰야 한다.


금천구청역에서 신창행 급행열차의 시간이다. 카카오지하철 앱에서 찾아본 시간표다. 석수/광명 방향 시간이 신창행 급행전철의 시간이다. 오전에는 7시48분에 통과하는 딱~하나 밖에 없다. 


카카오지하철 앱의 금천구청역 전동열차 시간표카카오지하철 앱의 금천구청역 전동열차 시간표



이 급행열차는 서울역을 출발해 금천구청, 안양, 의왕, 성균관대, 수원, 병점, 오산에 정차한다. (뒤는 알아보지 못했음)

구로에서 병점까지 소요 시간은 29분 밖에 걸리지 않는다. 


카카오지하철 앱의 금천구청역 전동열차 시간표카카오지하철 앱의 금천구청역 전동열차 시간표


동일한 구간을 일반 전철로 간다면 약48분이 소요된다. 약20분이 더 걸린다. 그런데 이상한 건 하행선 급행열차가 오전엔 거의 없다는 점이다. 출근시간 대의 천안/신창방면 급행전철은 새벽6시경 아니면 10시 이후에나 있다. 따라서 급행전철을 타려면 이 이상의 선택지가 있을 수 없었다.


업무를 마친 뒤 귀가 때에는 병점에서 5시33분 급행열차를 이용했다. 병점을 출발해 수원, 안양, 가산디지털단지역에서만 정차하고 구로역에서 동인천행 급행전철로 갈아탔다.


이 코스가 최선의 선택이었다. 하지만... 다시는 출퇴근하고 싶지 않은 코스다. 왜냐하면 병점역에서 마을버스를 타고 40여분을 더 가야 일터가 나왔기 때문이다. 체력적으로 매우 힘든 한 주 였다. 출퇴근만으로도 몸이 지치기에 충분한 코스다.


용산역-천안/신창 급행 열차 시간표

참고로 용산역을 출발해 천안/신창까지 운행하는 급행 지하철은 다음의 역에서만 정차한다.


용산역(출발역) - 전역정차 - 가산디지털단지 - 안양 - 수원 - 병점 - 오산 - 서정리 - 평택 - 성환 - 두정 - 천안 - 전역정차 - 신창


시간표는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확인하기 바란다. 엑셀파일이며 용산발과 천안/신창발 열차의 시간표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참고로 내가 탑승했던 서울발 급행열차 시간표도 포함되어 있다.


이 급행열차의 시간표는 종종 변경되니 아래 파일외에도 코레일홈페이지에서 다시 한번 확인해보길 바란다. 


(코레일의 열차 시간표 다운로드 페이지 가기)


용산역-천안/신창 간 급행열차 시간표 (2018.07 변경된 시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