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얼마 전 구입한 기어 스포츠에는 NFC가 탑재되어 있다. 하지만 NFC는 그 활용처가 매우 제한적이다. 왜냐하면 통신 가능한 거리가 10cm에 지나지 않고 복수의 국제표준이 존재해 기기마다 하드웨어의 차이가 비교적 크기 때문이다. 그래선지 NFC의 활용처도 아직은 매우 제한적이고 NFC를 지원하는 기기에 따라 NFC를 지원하는 SW를 설치해도 제대로 동작할 수도,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다. 교통카드나 간편결제로 사용되는 티머니나 캐시비 앱도 외산 스마트폰에서는 NFC를 지원하더라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나마 국산 스마트폰은 모바일 티머니나 모바일 캐시비 앱을 설치해 교통카드나 간편결제로 사용할 수 있긴 하다.

스마트폰 시장의 큰손인 애플의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도 NFC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지만 애플에서 직접 개발해 배포하는 앱 이외에는 NFC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차단하고 있다. 즉 아이폰이나 애플워치에서는 모바일 티머니나 캐시비 마저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기어 스포츠나 갤럭시 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도 NFC를 지원하며 국산인만큼 모바일 티머니나 캐시비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런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갤럭시 웨어러블 앱에서 기어 스포츠를 페어링 한 뒤 갤럭시 앱스에서 티머니 혹은 캐시비 앱을 검색하고 워치용으로 표시된 앱을 설치해야 한다.


이 앱을 설치하고 나면 스마트폰과 기어에 각각 티머니 혹은 캐시비 앱이 설치된다. 만약 티머니나 캐시비의 홈페이지에서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면 앱을 실행 후 로그인 한다. 만약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

회원가입이 되고 나면 후불제 및 선불제 모바일 교통카드 중 어느 것으로 사용할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두 가지 모드를 수시로 전환할 수 있다. 연말정산이나 마일리지를 모으기 위해서는 티머니 사이트에서 회원가입과 카드 번호 등록 그리고 연말정산 신청은 기본이다. 

모바일 티머니나 캐시비의 경우 현금을 충전해 사용하는 선불형과 신용카드를 등록해 사용하는 후불제 두가지 모드로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티머니의 경우 아래 화면과 같이 "고객센터" 메뉴에서 선불 서비스(충전)와 후불형 서비스(신용카드)를 전환하는 메뉴를 볼 수 있다. 터치할 때 마다 두 서비스가 바뀌게 된다.


먼저  후불형 서비스를 선택하고 신용카드를 등록해 사용해 보았다. KB국민카드를 등록하니 아래 화면과 같이 일일 충전 가능한 기본 한도 3만원이 자동으로 충전되고 대중교통 이용 시 차감되는 형태로 이용이 가능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이용내역을 확인할 수도 있다.

선불형으로 서비스를 변경한 뒤 지하철역 충전기에서 티머니를 충전해 보았다. 이 때 손목에서 기어 스포츠를 손목에서 풀러 충전대에 올려 두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선불제로 변경하고나면 아래 화면처럼 신용카드 아이콘이 사라지고 티머니 잔액이 20,000원 남은 것으로 표시된다.

T마일리지는 통합회원으로 가입되고 로그인되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모바일 티머니를 사용하면서 적립된 마일리지가 보여지고 있다. 즉 교통카드, 모바일티머니에서 충전했을 때 적립되는 T마일리지가 여기에 보여진다.

그리고 기어 스포츠에 설치된 앱에서도 다음과 같이 티머니/캐시비 잔액을 확인할 수 있다. 

열흘 가까이 기어스포츠를 통해 모바일 티머니를 사용해본 결과 가장 큰 문제점은 손목을 교통카드 결제기에 접촉하는 것이었다.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모바일티머니는 스마트폰이든 기어 스포츠든 NFC를 사용하기 때문에 결제기 접촉면과 10cm 이내를 유지해야 한다. 말이 10cm이지 1~3cm 정도 거리가 가장 결제가 잘되는 거리인 듯 하다.

그리고 손목에 착용하는 기어 스포츠의 특성상 아래 화면처럼 결제기 접촉면에 접촉시켜야 한다고 앱에서 설명해준다.

그리고 기어 스포츠에 설치된 앱을 실행해보면 오른 손목에 착용했을 때와 왼 손목에 착용했을 때를 설정하는 화면이 있다. 일반적으로 시계를 왼 손목에 착용하기 때문에 왼손 용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다. 만약 오른 손목에 시계를 착용한다면 오른손 용으로 변경하면 된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버스나 지하철 탑승 시 상체를 살짝 구부리고 항상 정해진 위치로 기어 스포츠를 결제기 접촉면에 접촉시키는 것은 꽤나 신경쓰이는 일이었다.

현재 충전해둔 2만원을 다쓰면...

기어 스포츠를 통한 교통카드 기능은 별로 쓰고 싶은 맘이 들지는 않는다.


  • 정영민 2019.06.02 20:19

    장기간미사용이 도대체 몇일인가요
    던져버리고싶은생각이 굴뚝

    • taeho Tae-Ho 2019.06.02 20:35 신고

      "장기간 미사용"이라뇨????
      본문에 장기간 미사용이라는 내용이 없는데..??

  • 박재홍 2019.06.08 11:03

    갤워치만 사용이 가능한가요? 아니면 스마트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모바일티머니앱이 아닌 티머니 갤럭시워치용 앱만 설치되어 있다면 스마트폰으로도 결제하거나 오프라인 선불 충전되는지요?

    • taeho Tae-Ho 2019.06.08 11:32 신고

      스마트폰용 모바일티머니 앱과는 별도로 갤럭시워치 용 티머니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갤럭시워치와 연동하면 갤럭시 워치에 워치용 앱이 추가로 설치되죠. 이후에는 갤워치만 차고 다녀도 모바일 티머니 결제와 충전이 가능합니다.

  • 박재홍 2019.06.09 21:21

    그럼 스마트폰으로도 결제나 선불현금 충전이 되겠군요 둘중 어느것 하나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한지가 궁금하거든요

    • taeho Tae-Ho 2019.06.09 21:40 신고

      스마트폰의 모바일티머니 카드 따로.. 갤워치의 모바일티머니 카드 따로 입니다.
      현장에서 현금으로 모바일티머니 충전은 갤워치를 풀어 충전대 위에 올려놓으면 갤워치 모바일티머니에 충전되고요. 폰에서도 갤워치용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계좌이체 후불카드 설정 등이 됩니다. 그리고 폰의 모바일티머니는 또 별도로 설정가능하고요. 따로 따로 사용 가능합니다.

  • 박재홍 2019.06.09 22:20

    네 모바일티머니와 별개인건 알고있습니다 제가 궁금한것은 티머니 갤럭시워치 앱설치만으로도 스마트폰으로 결제나 현금 선불충전이 가능한지가 궁금한것입니다

    • taeho Tae-Ho 2019.06.09 22:22 신고

      티머니 갤럭시 워치 앱으로 스마트폰의 NFC를 통한 결제는 불가능합니다. 별도로 스마트폰용 모바일티머니앱을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 박재홍 2019.06.09 22:25

    네 감사드려요

  • 왓치 2019.07.11 22:33

    저는 후불 결제로 워치로 티머니 교통카드 결제 잘 쓰고 있습니다.
    워치를 구매하기 전에도 휴대폰 nfc로 잘 쓰고 다녔던 터라
    굳이 워치로 이 기능을 쓸 필요가 있을까 싶었는데.
    생각보다 편해요. 오히려 휴대폰 끝을 잡고 센서에다 갖다 대는 것보다 떨어뜨릴 염려도 없고 복잡한 상황에서도 안정성 있게 사용이 가능하거든요.
    또 처음에는 워치가 센서에 닿을까봐 걱정도 했는데.
    꽤 떨어진 위치에서도 바로 인식이 되어서 그럴 염려는 없습니다.
    혹은 휴대폰 없이 워치에 블루투스 이어폰 하나 연결해서 운동을 간다든지 할 때에도 요긴하게 잘 쓰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