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1개의 구글 계정은 필수다. 그리고 웹서핑 중 등록한 즐겨찾기가 스마트폰과 PC에 동기화는 기능 때문에...또는 보안 때문에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구글 계정을 두개 이상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구글계정과 회사나 학교에서 사용하는 구글계정.. 그리고 사적인 영역을 커버하는 구글계정 등 여러개의 구글 계정을 사용하는 것이 이제는 낯설지 않다.

그러나 크롬브라우저를 사용하다 보니 여러개의 구글 계정을 이동해야 할 경우가 생기고, 혹은 두 계정을 동시에 크롬 브라우저에서 로그인 해 놓아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 때를 대비해 구글 크롬에서는 "사용자 관리" 기능을 통해  여러 사용자 별로 "프로파일"을 만들어 브라우저의 저장공간에 저장하고 관리하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이 사용자 프로파일은 이 포스트의 핵심 기능인 두 개 이상의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각각의 구글계정(ID)로 로그인하는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크롬 브라우저는 저장하고 있는 여러 구글 계정의 프로파일을 지정하여 실행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즉 바탕화면에 다음과 같이 두 개의 구글 계정으로 각각 로그인할 수 있는 단축아이콘을 생성할 수 있다. 

위의 두 크롬 아이콘에는 각각 서로 다른 구글계정의 프로파일을 읽어 실행되도록 설정되어 있다.  그리고 각각의 구글 계정 프로파일에서 지정한 아이콘을 통해 어떤 구글계정과 연결된 것인지 알 수 있도록 크롬 브라우저의 아이콘 구석에 계정의 프로필 사진을 함께 보여준다.

이런 크롬브라우저 단축아이콘을 생성하는 과정을 기록해 둔다.

먼저 계정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한다. 크롬 브라우저에 연결된 구글 계정이 없으면 아래와 같이 왼쪽 구석에 구글 계정 접속정보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실행된다.

오른쪽 구석의 사람표시를 클릭하면 팝업메뉴창이 실행되는데 아래쪽에 있는 사용자 관리 메뉴를 선택한다.

구글 계정이 등록되어 있지 않으므로 하단의 사용자 추가를 누른다.

사용자 추가를 시작하면 사용자를 지정할 이름과 아이콘을 선택하게 한다. 기본적으로 구글 계정 사용자의 프로필에 사진이 없으면 여기서 선택한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생성하는 크롬 아이콘에 함께 표시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화면 하단에 "이 사용자에 대한 바로가기를 바탕화면에 표시합니다."를 반드시 클릭해야 바탕화면에 지금 추가하는 구글 계정으로 자동로그인하는 크롬 바로가기가 생성된다.


이미 구글 계정이 있으면 로그인하세요를 클릭한다.


구글 계정 로그인 창이 보인다.

구글 계정을 입력하고 로그인 한다.

동기화를 사용하겠느냐고 물어본다. 필요한 대로 선택한다.  이 단계를 마치면 바탕화면에 크롬 바로가기가 생성되는데.. 아래 화면처럼 구글 계정에서 지정한 프로필 사진이 크롬 브라우저의 바로가기에 작게 추가로 표시된다.

이 크롬 브라우저의 아이콘을 실행하면 어떤 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하게 되는지를 바로 알 수 있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두 번째 계정에 대해 한번 더 실행하면 크롬 바로가기 아이콘이 하나 더 생성된다. 즉 맨 앞의 화면에서 봤던 두개의 구글 계정과 연결된 두 개의 크롬 브라우저 바로가기가 생성되는 것이다.



  • 베짱이 2019.05.04 16:20 신고

    괜찮은 기능이네요.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 계정과 유튜브나 목적성이 명확한 구글 게정을 추가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면 편할 거 같아요.

    • taeho Tae-Ho 2019.05.04 16:25 신고

      저도 세개의 구글계정을 사용하는데.. 매번 브라우저에서 사용자 전환해서 사용하다가 바탕화면에 서로 구별되는 아이콘을 만들어서 사용하는게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 테스트 했는데....잘 됩니다.. ^^

  • J's_Identity 2019.05.04 16:30 신고

    꿀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