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원드라이브(OneDrive) 동기화 폴더 변경하기 - Windows 10


클라우드 서비스의 양대산맥은 Google의 구글드라이브(Google Drive)와 Microsoft의 원드라이브(OneDrive)다. 

두 클라우드 서비스는 스마트폰에서 찍은 사진을 클라우드에 동기화(업로드)하고 노트북(PC)에서 다운로드하거나 PC에서 작성한 문서나 웹서핑 도중 다운로드 받은 파일들을 클라우드에 동기화(업로드)하고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하는 등 다양한 형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런 작업을 위해서는 구글드라이브나 원드라이브에 클라우드 서비스에 가입하고 스마트폰과 PC에 앱을 설치한 뒤 가입된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해야 한다.

로그인을 마치면 동기화 설정을 해줘야 한다. 동기화 설정을 하지 않고 수동으로 동기화를 할 수도 있지만 이 과정은 매우 번거롭고 마지막 동기화 이후 한쪽에서 업로드 한 파일이나 새로 업로드할 파일의 용량이 클 경우 동기화에 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동기화를 설정할 경우 스마트폰의 클라우드로 지정된 폴더와 PC의 클라우드로 지정된 폴더가 클라우드 서비스에 자동으로 동기화가 된다. 즉 세 곳 중 하나에 새로운 파일이 저장되면 자동으로 나머지 두 폴더에 동기화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구글드라이브와 원드라이브 모두 마찬가지지만 PC의 클라우드 동기화 폴더를 변경하는 것이 꽤나 까다롭다. 구글드라이브의 경우 이전에 작성한 포스트(구글드라이브 동기화 폴더 변경하기)의 방법을 사용하면 되며 이 포스트에서는 원드라이브의 동기화 폴더를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Windows 운영체제는 Microsoft의 운영체제 답게 자사의 원드라이브 폴더를 아래 화면처럼 탐색기의 최상위 위치에 자동으로 노출시켜 준다.

문제라고 볼 수는 없지만 이 폴더는 자동으로 C:\Users or 사용자\사용자이름 경로에 기본적으로 생성된다. 그래서 노트북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MicroSD 슬롯에 대용량 MicroSD를 꼽고 HDD처럼 사용하는 내겐 꽤나 귀찮은 작업을 통해 동기화 폴더 경로를 바꿔주는 수고를 하게 만든다.

이미 한번이상 동기화가 되었거나 이미 설정이 완료된 동기화 폴더를 바꾸기 위해서는 아래 화면처럼 OneDrive의 "설정" 메뉴로 진입한다.

"계정" 탭으로 이동해 "이 PC 연결 해제"를 누른다.

걱정도 팔자다. 다시 한번 묻는다. "계정 연결 해제"를 누른다.

연결이 해제되면 C: 드라이브에서 기존의 OneDrive 폴더를 찾아 "이동 위치"메뉴를 찾아가야 한다. 아래 화면의 순서대로 탐색기에서 찾아간 뒤 오른쪽 창에서 OneDrive 폴더를 선택하고 상단바의 "이동 위치" 버튼을 누른다.

아래로 뚝~떨어지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위치 선택..."을 선택한다.

이동하고자 하는 경로를 선택한다. 선택된 경로에 OneDrive 라는 폴더가 자동으로 생성되므로 OneDrive 폴더를 이동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나 상위 폴더를 선택하면 된다. 아래의 경우 G:\ 를 선택한다. 그러면 G:\OneDrive 라는 폴더가 생성된다.

C: 드라이브에 있던 OneDrive 폴더의 파일들이 G:\의 OneDrive 폴더로 이동된다.

모두 이동이 완료되면 G:\OneDrive 폴더가 아래 화면처럼 파란색 구름으로 표시된다. OneDrive 폴더의 아이콘이 자동으로 붙는다. 

이 폴더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OneDrive 설치 창이 실행된다.

OneDrive 가입 시 생성한 전자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그러면 비밀번호를 묻는다. 입력한다.

로그인이 되면 원드라이브 동기화 폴더를 선택하는 창이 뜨는데... 

G:\로 이동한 G:\OneDrive를 클릭해 설치를 시작했음에도 기본 위치인 C:\Users 아래를 동기화 폴더로 쓰겠다고 쓸데없는 고집을 부린다. 별것 아닌것 같지만 이런 사소한 것이 제품의 완성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위치 변경"을 선택한다. 

이동시킨 폴더를 선택한다. 이동시킨 파일들이 있으므로 아래 처럼 이미 파일이 있다고 경고창이 뜬다. 그냥 "이 위치 사용" 버튼을 누르고 "다음" 버튼을 누른다.

변경된 폴더가 그제서야 표시된다.

OneDrive 동기화 폴더 변경이 완료되었다. 유료 서비스 안내 창이 빠지지 않고 뜬다. "나중에" 버튼을 누른다.

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