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삼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로서 이따금씩 내 블로그는 전체 웹사이트에서 어느정도의 인지도? 순위?에 있을까가 궁금해지곤 한다. 하지만 웹사이트의 순위나 방문자수, 인지도 따위에 얽매이기 시작하면 블로그는 어느새 인터넷 상의 쓰레기통이 되어 버린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단순히 방문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인기검색어 위주의 글을 쓰지는 않고 있다.


그래서 내가 직접 경험한 것 중에서 의미가 있어 기록해 두고 싶거나 추후 꺼내어 볼 만한 글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렇지만...

그래도 웹사이트 랭킹이나 인지도 등이 궁금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렇다면 눈으로 직접 확인해봐야 하지 않겠는가?



이렇게 블로그 랭킹이나 웹사이트 순위가 궁금할 때 가끔 들르던 곳이 빅키워드라는 곳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차트라는 블로그의 순위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였는데 요즘 이 사이트가 좀 이상해졌다. 


원래 이 사이트가 네이버 위주의 비즈니스를 하는 곳이기에 네이브의 블로그들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티스토리나 다른 개인블로그들을 대놓고 박대할 줄은 몰랐다.


언제부턴가 내 블로그의 순위나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었다.


blogchart.com


블로그차트는 매주 월요일에 순위와 유효 키워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는데 2019년 6월 24일을 끝으로 내 블로그에 대한 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있지 않았다. 오류로 인해 내 블로그만 그랬나 싶었는데... 내 이웃블로그인 Lucy7599님의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있지 않았다. 아마도 일부 유명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한 대부분의 블로그가 마찬가지 상황이 아닐까 싶다. 


사실 블로그의 순위를 알 수 있는 국내 사이트는 이곳이 유일했다.


그렇다면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한다. 글로벌 세상이니 만큼... 해외사이트에서도 내 블로그 순위를 비롯한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1. 알렉사 닷컴


알렉사 닷컴은 아마존에서 운영하는 전세계 웹사이트 랭킹정보를 제공하는 글로벌 사이트다. 


웹사이트 순위 검색 사이트, alexa.com


글로벌 웹사이트 랭킹 정보를 제공하는 곳 중에서 가장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오른쪽 하단의 차트에 90일 간의 랭킹 트렌드를 보여준다. 내 블로그의 순위가 499,824 등이란다. 전세계의 모든 웹사이트에서...!! 생각보다 높은 순위다. 그리고 각 정보의 아래에 있는 링크를 누르면 보다 상세한 정보도 볼 수 있다.


이 정보는 https://alexa.com 에 접속한 뒤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표시되는 "Browse Top Sites" 메뉴에 블로그의 URL을 넣고 검색하면 된다. 단, 네이버의 블로그와 티스토리의 블로그는 검색이 되지 않는다. http://blog.naver.com/abcdefg , abcdef.tistory.com 과 같은 주소는 인식하지 않는다. 온전한 도메인 주소만 입력이 가능하다. 


그렇게 네이버블로그와 티스토리블로그 등의 순위가 빠져서 그런지 "Traffic Metircs >"를 클릭해 이동한 창에 표시되는 국가 내 랭킹이 지나치게 높게 나온다. 모든 웹사이트 중에서 11,570 등이란다.


국내 웹사이트 순위 검색, alexa.com


2. 시밀러웹 닷컴


이곳도 비슷한 웹사이트 랭킹 정보 제공 사이트다. 하지만 알렉사닷컴에 비해 그리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좀 적다. 그리고 순위도 알렉사닷컴과는 많이 다르다.


웹사이트 순위검색 사이트, similarweb.com


여기선 내 블로그의 순위가 많이 낮아진다. 좀 이해할 수 있는 수치다. 150만등 이후로 밀려났다. 그리고 국가내 랭킹도 조금 낮게 나온다.


https://www.similarweb.com 에 접속한 뒤 바로 보이는 검색창에 URL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바로 정보가 출력된다.


하지만 블로그의 랭킹이나 인지도 등은 그냥 참고사항으로만 받아들여야 한다. 이 랭킹이나 인지도를 높일 목적으로 포스트를 작성하고 블로그에 게시하는 순간부터 부작용은 시작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베짱이 2019.08.21 20:46 신고

    한때 시밀라웹으로 트래픽 추이를 파악하곤 했는데..
    그나저나 시밀라웹에서 블로그와 같은 소소한 url 주소의 순위까지도 측정해주나요???

    • taeho Tae-Ho 2019.08.21 21:17 신고

      네이버블로그는 불가능하구요. 티스토리 URL은 조회는 되는데.. 순위는 나오지 않고 일부 트래픽 관련 정보만 나옵니다.

  • 호리미 2019.10.15 20:22

    단축 도메인 또는 단축 URL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서비스하는 도메인을 등록하면 통계가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비볼디 추천드립니다.

    비볼디는 웹사이트 유입 경로, 국가, 언어, 운영체제, 브라우저, 디바이스 별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대 별, 날짜 별, 월별 방문자 수도 확인 가능하고요.

    보통은 SNS 홍보, 디지털 마케팅에서 활용되는데 웹사이트 방문 통계 활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s://vivol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