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의 무선랜 접속 이력 검토하기 (netsh 명령)

이런 저런 심사나 감사 업무를 수행하다보면 이따금씩 Windows 10 PC에서 와이파이 접속 이력을 검토해야할 필요가 생긴다. 임직원들이 스마트폰 태더링이나 LTE라우터의 사용 또는 외부 무선 와이파이의 접속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매체제어시스템 등을 보호대책으로 적용하지만 정책 적용 실수나 매체제어시스템의 오류 등으로 인해 무선랜 사용이 가능해지는 순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정보보호담당자는 IT내부감사 등을 통해 공용PC나 임직원의 PC에서 무선 와이파이 접속이력이 존재하는지를 주기적으로 샘플링을 통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

Windows 10 무선랜 사용 분석 보고서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가 바로 netsh 명령이다. CMD 명령창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한 뒤 다음과 같이 netsh 명령을 실행한다.

netsh wlan show wlanreport duration="30"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무선랜 접속/종료 시간 차트와 무선랜 어댑태 목록, 현재 등록되어 있는 무선랜 프로파일의 목록, 현재 등록여부와 관계없이 접속했던 무선랜의 이력로그와 에러기록이 모두 HTML 보고서 파일로 생성된다.

사용자가 불법적으로 접속했던 무선랜의 프로파일을 목록에서 삭제해도 이벤트로그에서 무선랜 접속 이벤트를 추출하여 보고서를 생성해준다. duration 항목은 이 이벤트로그를 검색할 날짜 수 다. 위에서는 30일을 지정하였다.

그리고 netsh 명령어를 사용하면 등록되어 있는 무선랜 프로파일의 보안설정도 확인할 수 있다.

무선랜 프로파일의 보안설정 확인하기

먼저 다음의 명령으로 등록되어 있는 무선랜 프로파일의 목록을 조회한다.

netsh wlan show profile

이 명령을 실행하면 접속하기위해 등록한 무선랜 프로파일들의 목록이 보인다. 위 화면에서는 blogger.pe.kr_2g 라는 무선랜 하나만 등록되어 있는 화면이다.

이제 이 무선랜 프로파일의 보안설정을 확인해보자.

netsh wlan show profiles [profilename] key=clear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지정한 무선랜 프로파일의 세부정보를 보여준다. 여기에는 보안설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키 컨텐츠 항목에 무선랜 비밀번호도 함께 보여준다.

이 PC 또는 노트북에서 접속했던 무선랜의 보안설정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netsh #무선랜프로파일확인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