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6년이 지난 일이지만 6년 전 직장생활을 마감했다. 소속이 없이 일을 하면서 가장 아쉬운 점은 뭔가 테스트하기 위해 서버환경이 필요할 때 였다. 노트북에 VMWare나 Hyper-V를 이용해 리눅스를 가상서버로 구축하고 테스트 하는 것도 한계가 있는 경우가 많다. DB서버, 웹서버, AD환경 등 다양한 테스트 환경이 필요한데 노트북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슬림PC를 하나 조립하고 VMWare ESXi (vSphere)를 설치한 가상머신 호스트를 만들어 3년 넘게 사용하고 있다.
이 서버에서는 여러개의 리눅스 서버는 물론이고 Active Directory 서버, Radius 및 Kerberos 인증 환경과 구글OTP 2차 인증 환경 등 다양한 테스트가 이루어진다.
그런데 이번에 새로 구입한 시놀로지 DS220+가 VMM(Virtual Machine Manager)을 지원하여 리눅스, 윈도 등 가상머신 호스트로 사용할 수 있어 테스트를 해봤다.
Synology VMM에 Windows 가상머신 생성하기
시놀로지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패키지 센터에서 VMM을 설치하는 것은 식은죽 먹기다.

패키지센터에서 위 화면과 같이 VMM을 검색하여 설치하면, 설치는 끝난다. 뭐 더 설정해줄 것도 없다. 시놀로지 답게 가볍게 설치가 끝난다.
설치 후에 VMM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가상 컴퓨터”를 클릭한다.

상단에 보이는 “생성”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생성할 가상 머신의 운영체제의 종류를 선택하는 창이 표시된다.

운영체제에서 Microsoft Windows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가상 머신의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고 저장할 저장소를 선택하게 된다.

생성할 가상머신의 사양 즉 이름과 스펙을 설정한다.

Windows 10을 이름으로 하는 CPU 2개, 램 2GB의 스펙으로 설치한다.
그리고 다음 화면에서 디스크를 16GB로 설정한다.

그리고 Synology Guest Tool을 설치하는 옵션을 체크해 준다. 그러면 최적화된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다.
다음 화면에서는 어떤 가상 네트워크에 연결할 것인지 선택하는데 별도의 가상 스위치를 만들지 않았다면 기본 네트워크에 연결하면 된다.

앞에서 체크한 Synology VMM Guest Tool을 다운로드 받으라는 메시지 창이 뜬다. 그냥 다운로드를 클릭해 다운로드 하면 된다.

다운로드 받는다.

다음 화면에선 가상 머신을 최초 부팅할 때 설치 이미지로 사용할 Windows 10 설치 용 ISO 이미지 파일과 방금 전 다운로드 받은 VMM Guest Tool 이미지 파일을 지정해 주는 단계다.

Windows 10 설치 이미지 파일은 미리 준비해두어야 한다. 실제 Windows 10 설치를 위한 CD롬 드라이브 또는 USB 메모리제작이 가능한 ISO 이미지 파일이어야 한다.

선택이 완료되었으면 옵션을 확인한다.

이 가상머신이 꺼져있을 때 전원을 켤 수 있는 권한을 시놀로지 DSM에 생성되어 있는 계정 중 누구에게 부여할 것인지를 정한다.

마지막으로 설정한 옵션들을 확인한다.

“완료” 버튼을 누르면 가상 머신이 생성된다.
생성된 가상 머신이 보인다.

이 단계는 가상머신의 껍데기만 만든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실제 Windows 10 PC를 조립한다면 하드웨어만 조립하고 설치할 Windows 10의 설치 CD를 CD롬 드라이브에 넣어둔 상태다.
생성한 가상머신에 Windows 10 설치
다음은 Windows 10을 설치하는 단계다. Windows 10을 설치하려면 가상머신에 전원을 켜야 한다. 가상머신을 생성하면서 설치 CD를 가상의 CDROM 드라이브에 넣어두었다. 앞에서 Windows 10 설치 이미지 파일을 지정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전원을 켜기위해서는 가상머신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이용해 팝업메뉴를 호출하고 “전원 켜짐” 을 선택하면 된다.

전원을 켜면 상태가 “실행 중”으로 바뀐다.

하지만 아무 화면도 보이지 않는다.
가상머신의 실제 화면을 보려면 “실행 중”인 가상머신을 선택하고 위에 있는 “연결”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다른 창에 실행된다.
Windows 10 설치 화면이 표시된다. 다만… SSD가 아닌 하드디스크에 가상머신을 저장했기 때문에 속도가 매우 느리다. 멈춘게 아니다. 기다리자.

조금 기다리면 다음과 같이 Windows 설치 화면이 표시된다.

이후 부터는 Windows 10의 설치과정과 동일하다. 다만 중간에 리부팅되는 과정에서 연결이 끊긴다. 그러면 다시 가상머신 목록에서 “연결”을 선택해 진행하면 된다.
Windows 10의 설치와 설정이 완료되면 CDROM 드라이브에 VMM Guest Tool CD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래 화면처럼 보이는 VMM Guest Tool 을 설치한다.

VMM Guest Tool을 설치하면 모든 설치단계가 완료된다.
사용후기
음.. CPU가 셀러론인데다 HDD인지라 그다지 권하고 싶지는 않다. 2 Bay만 가진 시놀로지NAS에서는 어렵겠지만 4 Bay 쯤 된다면 하나의 베이에 SSD를 설치하고 가상머신을 올려 테스트해보고 싶다. 상당한 성능개선이 가능할 것 같다.
다음엔 가상머신으로 리눅스를 설치해 테스트해 보겠지만 리눅스라면 두개 정도 동시에 돌려도 문제가 없지 않을까 싶다.
#Synology_VMM #시놀로지VMM_Guest_Tool #DSM220+에Windows10설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