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보드란 무엇인가?
클립보드(Clipboard)는 집게가 달린 서류철을 의미하지만 윈도우나 리눅스 또는 맥OS에서는 “텍스트, 이미지, 파일 등을 복사하거나 잘라낸 다음 다른 문서편집기나 이미지 편집기 또는 다른 폴더에 붙여넣기 전에 임시로 저장해주는 가상의 공간을 말한다. 다중 클립보드란 클립보드 저장소에 여러 개의 컨텐츠를 저장할 수 있는 클립보드를 말한다.
그런데 예전의 윈도우나 맥OS 등 운영체제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클립보드에는 한번에 하나의 객체(문서, 텍슽트, 이미지 등)만 저장할 수 있었다. 하지만 컴퓨터의 메모리(램)가격이 낮아지고 장착되는 램의 크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메모리에 여유가 생겼고 클립보드의 저장 개수를 늘려주는 확장 프로그램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에 Windows에서도 클립보드에 여러개의 객체를 저장할 수 있도록 기능이 확장되었지만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다중 클립보드 사용 설정 – 클립보드 검색 기록 활성화
윈도우 11에서 클립보드에 여러개의 텍스트나 이미지 등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윈도우 11의 설정 화면에서 “시스템”-“클립보드” 메뉴로 들어간 다음 “클립보드 검색 기록” 기능을 켜줘야 한다.

그리고 보너스로 바로 아래에 있는 “사용자의 여러 장치 간 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는 “휴대폰과 연결” 기능을 통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연결할 경우 윈도우와 안드로이드 간 클립보드가 공유되어 기기 간 복사와 붙여넣기를 사용할 수 있는 막강한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즉 스마트폰에서 이미지나 텍스트를 클립보드에 복사한 다음 바로 PC에서 바로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와우~~~!!!)
활성화 된 멀티 클립보드(다중 클립보드)
“클립보드 검색 기록” 기능을 활성화하면 윈도우즈 키와 V 키를 동시에 눌러 클립보드에 저장되어 있는 내용을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앞 화면에서는 멀티 클립보드에 4개의 컨텐츠가 저장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여러개의 컨텐츠 중에 붙여넣기 하고 싶은 컨텐츠를 선택해 원하는 곳에 붙여넣으면 된다.
참고로 윈도우 키는 다음과 같이 생긴 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