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임시파일 폴더 변경하는 방법 - 두번째 방법

Posted by taeho Tae-Ho
2014.07.18 09:25 운영체제

작년에 크롬 웹 브라우저의 임시파일 폴더를 크롬 바로기기의 "속성"에서 옵션으로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다.   보러가기 - http://blogger.pe.kr/296


그런데 최근 노트북을 예전의 이미지로 복원하고 크롬을 새로 설치한 뒤 그 방법이 먹히지(?) 않는 현상이 나타났다. 옵션에 아무리 캐시 디렉토리를 지정해도 동작하지 않는다.


크롬의 버전이 업데이트 되면서 해당 옵션이 변경되었는지 아무리 찾아도 나오질 않고 시간은 없고 해서 그냥 윈도의 도스창(cmd창)에서 명령어를 통해..유닉스로 치자면 심볼릭 링크를 걸기로 했다. 나중에 보니 이미 그런 방법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꽤 있는 것 같았다.


크롬의 기본 캐시 폴더는 아래 창에 보이는 것 처럼 쫌....깊다...




CMD 창을 실행하고 다음과 cd 명령어를 통해 같이 크롬 캐시가 있는 폴더로 이동한다.



위의 화면 처럼 Cache 폴더가 보인다면 아래의 rd 명령(Remove Directory)으로 기존의 크롬 Cache 폴더를 삭제하고 미리 만들어 둔(반드시 미리 만들어 두어야 함) 크롬의 캐시폴더로 사용할 폴더를 지정하여 일종의 심볼릭 링크를 걸어준다.


기본 크롬 캐시 폴더 삭제하기

rd /s /q "%LocalApp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Cache"


미리 만들어 둔 크롬 캐시 폴더를 바라보도록 일종의 심볼릭링크 생성하기

mklink /j "%LocalApp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Cache" "D:\Chrome\Cache"


이렇게 한 뒤 크롬을 재실행하면 D:\Chrome\Cache가 크롬 캐시로 사용되기 시작한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오우 멋진 방법이에요. 램 디스크를 캐시 폴더로 지정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되겠네요. ^^
  2. 질문이 있습니다.
    캐시 폴더를 삭제를 하고 램디스크 명칭이 R이라 D대신 R을 넣어 심볼릭 링크를 설정 했습니다.
    그런데 임시폴더가 램디스크쪽으로 가질 않고 계속 원래 위치의 캐시 폴더로 쌓입니다.
    해결법을 알려 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 아..캐시폴더를 바꾸셨군요...
      저 같은 경우에는 그런 경우는 없었습니다.

      경로에 오타난 오류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시고..
      그래도 안된다면 크롬의 버전이 다른 것은 아닌지 확인해주세요..
      저도 현재 최신 버전에서 테스트를 해보고 알려드리겠습니다.

      ----

      이 포스트를 쓸 때는 Windows 7 환경이었는데..
      현재는 Windows 8.1 환경을 쓰고 있습니다.
      크롬 버전은 43.0.2357.124 m (64-bit) 으로 최신버전이구요..
      일단 결과는 크롬 캐시의 변경이 잘 이루어집니다. 드라이브명은 관계 없는 것 같구요..

      오타가 아니라면 권한의 문제일 듯 합니다.
      다시한번 오타 여부 확인해주시고요..오타였다면 C: 드라이브의 원래 경로에 Cache 경로가 생성될 겁니다.
  3. 질문이 있습니다.
    주인장님이 올려주신 램디스크 설정법을 제외하고 나서 구글링 해본 결과 다른 방식의 설정법이 2개가 나왔습니다.
    http://egloos.zum.com/hanavy/v/11159428, http://nywj.net/?p=165 입니다.
    첫번째 것은 이해를 하지 못하여서 실행하지 못하였고 두번째 것은 설정은 하였으나 재부팅을 하면 캐쉬폴더가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위 의 두방식과 주인장님이 해놓으신 방법의 공톰점과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캐시 폴더를 제외한 어플리케이션 캐시. 데이타 캐시,지피유 캐시, 스토레이지 폴더 또한 바꾸고 싶은데 방법이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크롬 기반으로 둔 스윙 브라우저 또한 바꾸고 싶은데 위 방법으로 가능할까요?
    • 첫번째의 것은 크롬이 실행될 때 아규먼트로 기본 경로가 아닌 폴더를 UserData 경로로 사용하도록 크롬에게 전달해 주는 방법입니다. 때문에 다른 단축아이콘을 실행하거나 다른 브라우저나 프로그램에서 크롬을 실행할 경우에는 다시 기본경로를 사용하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첫번째에 꼼수~라고 나오는 것이 제가 올린 포스트와 두번째 방법입니다. (같은 방식이죠)

      이 방법을 꼼수라하는 이유는 크롬은 C: 드라이브의 기본 UserData와 Cache를 사용하려 하지만 해당 경로가 단축아이콘과 같이 일종의 링크여서 실제로는 D:\Chrome\ 과 같은 다른 경로로 리다이렉트 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꼼수는 앞의 방법과 달리 다른 브라우저에서 크롬을 호출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크롬을 실행해도 UserData와 Cache 경로가 바뀐 곳으로 사용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첫번째 방식으로 사용하다가 언젠가 노트북을 포맷하고 Windows 8.1로 업글한 뒤 잘 적용이 안되는 듯 하여 두번째 방법으로 바꿔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질문의 해답은 설정법 두개 중 후자를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두번째 블로그에 잘 설명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첫번째 방법 보다는 확실하게 두번째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두번째 방법은 리부팅해도 다시 원복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해당 증상은 글만으로는 원인을 알 수는 없습니다.
    • 2015.08.04 13:36
    비밀댓글입니다
    • 만든 링크를 del 명령으로 지우고 mkdir 명령으로 Cache 폴더를 만들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