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의 배터리 용량과 PD충전 배터리 용량 비교하기

By | 2023-12-14

최근에 출시되는 노트북PC의 경우 하루종일~ 사용할 수 있는 대용량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다고 광고한다. 하지만 실제 사용자들의 체감시간은 그 광고에서 주장하는 만큼 충분치 않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이용자들은 노트북의 스펙에 표시된 용량이 과연 어느정도의 용량인지, 사용시간을 어떻게 계산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노트북 컴퓨터의 배터리 규격은 일반적으로 Wh (watt / hour)의 용량으로 표시한다. 즉 배터리가 얼마의 전력을 1시간 내내 출력할 수 있는가를 표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LG 그램 16ZD90Q-GX56K 모델의 경우 아래와 같이 AC 전원의 최대 충전전력은 65W이고 배터리의 용량은 80 Wh로 표기되어 있다.

이는 배터리가 소비전력이 80W인 기기에게 1시간 동안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을 저장할 수 있다는 의미다.

그러면 실제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의 배터리 용량과 규격 그리고 충전과 방전의 횟수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방법이 있을까? 정답은 방법이 있으며 간단한 명령을 실행함으로써 확인이 가능하다.

Windows에서 제공하는 powercfg 명령

powercfg 명령은 Windows에서 오래전부터 제공하는 기본명령어 중 하나다. 배터리가 탑재된 노트북에서 슬립모드 전환 여부를 설정할 수 있으며 배터리의 용량과 충방전 횟수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먼저 Windows 작업표시줄의 검색 입력창에 CMD를 입력하면 표시되는 창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명령창”이라고도 부르고 “도스창”이라고도 부르는 창이 실행된다. 여기에서 다음과 같이 “powercfg /batteryreport” 라는 명령을 입력하고 잠시 기다린다.

잠시 후 battery-report.html 이 Windows의 System32 폴더에 생성되었다고 알려준다.

이 경로와 파일명을 웹 브라우저에 입력하여 보고서를 볼 수 있다.

모델명을 포함하는 노트북의 시스템 정보가 보이고 아래에 배터리의 제조사와 그 아래에 배터리의 용량(Capacity)가 보인다. 80,000 mWh (밀리 와트 시)다. Wh로 환산하면 80 Wh 이다. 노트북의 소개자료에 나와있는 용량과 동일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배터리의 완방, 완충 횟수가 보인다. Cycle Count가 57이다. 즉 57회 완전방전, 완전충전이 반복되었다는 의미다.

PD 충전이 가능한 보조 배터리의 전력량 확인하기

요즘 출시되는 노트북의 경우 USB C 타입 포트를 통한 PD(Power Delivery) 충전을 지원한다. 그래서 노트북 구입 시 제공되는 충전기도 노트북에 꼽는 단자가 USB C 타입인 경우가 많다. 그리고 PD 충전규격이 발표되어 노트북에 채용되면서 노트북 충전이 가능한 대용량, 고전력의 충전을 지원하는 보조배터리가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노트북의 배터리 용량 표시와 보조배터리의 용량 그리고 출력 전력이 얼마인지 알기 어려워 제대로 충전이 될지를 확인하는 것은 쉽지 않다.

비교적 잘~표기된 PD 충전이 가능한 보조배터리의 스펙 표시를 살펴보면…

용량에 5000mAh / 14.8V (74Wh)로 표시된 것을 볼 수 있다.

전기, 전자를 전공하거나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알고 있겠지만 W(전력) = V(전압) x A(전류)다. 즉 14.8V x 5A = 74W 이다. 아래에 씌어 있는 20000mA x 3.7V 도 결국 74Wh이다.

이 것은 보조배터리의 용량이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이 충전기가 얼마나 다양한 프로파일의 충전 능력을 갖고 있느냐이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각 충전 포트별로 충전할 수 있는 V x A 를 표시하고 있다.

보조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Input 프로파일과 다른 기기를 충전할 때 공급할 수 있는 Output 프로파일을 각 포트별로 표시해주고 있다.

가장 위에 표시된 USB C 타입 포트 1번과 2번의 출력 전력의 경우, 5V-3A 출력, 9V-3A 출력에서부터 20V-5A 까지 5종류의 출력 전력 프로파일을 지원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LG 그램의 경우 어떤 전력으로 충전이 가능할까? 노트북 자체에서 어떤 충전 프로파일을 지원하는지를 알기는 쉽지 않지만 그램에 동봉되어 있는 충전기에서 어떤 출력을 지원하는지를 살펴보면 간접적으로 그램 노트북의 충전 전력에 대한 프로파일을 짐작할 수 있다.

Lg 그램 충전기

USB PD 규격의 최대 20V-3.25A와 5V-3A, 9V-3A, 15V-3A의 프로파일을 지원함을 알 수 있다. 앞의 보조배터리의 출력 전력 프로파일과 동일한 것을 알 수 있다. 즉 이 보조배터리는 LG 그램을 1회 완충하지는 못하지만 약80~90% 정도까지는 충전이 가능한 용량임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이 보조배터리를 구매할까 고민중이다.

디자인도 노트북 백팩에 넣기 좋은 납작하고 면적이 넓은 스타일이고 100W 고속 출력도 지원이 되기 때문이다.

2 thoughts on “노트북의 배터리 용량과 PD충전 배터리 용량 비교하기

  1. Avatar흰머리멧새

    제가 가지고 있는 오래된 보조배터리는 10,000mAh 이런 식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Wh로 되어 있어 직관적이긴 하네요.

    Reply
    1. taehotaeho Post author

      또 와주셨네요~ ^^ 보조배터리는 대부분 mAh로 용량이 표시하고 노트북이나 다른 기기들은 Wh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Repl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