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배경
10여년전 PDA를 처음 접했을 때 내 손안의 새로운 세상을 만난 느낌이었다. 손바닥 만한 디지털기기에서 일정관리, 주소록, 메모, 텍스트북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획기적인 일이었다. 그리고 10여년이 지난 지금 손바닥 만한 모바일기기에는 위에 언급한 기능에 동영상, 음악은 기본이고 내비게이션, 뱅킹, TV, 라디오, 웹브라우저, 메신저 등 커다란 데스크톱컴퓨터나 노트북에서만 가능했던 일들이 가능해졌다. 대단한 발전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기능의 품질면에서, 특히 일정관리와 같은 기능은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없다는 문제는 10년전이나 지금이나 내 마음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다이어리의 황제격인 프랭클린 다이어리가지는 아니더라도 일정 혹은 작업, 메모에 제대로된 카테고리의 구축과 검색기능의 부재는 모바일 기기에서의 일정관리를 사용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다. 더군다나 모바일기기에서 입력한 일정을 PC에서는 관리할 수 없다는 것도 PDA의 일정관리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하는 이유중의 하나였다.
그러던 중 회사에서 업무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었던 기술지원 및 프로젝트 일정관리 시스템을 만들었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개인 일정관리 시스템을 만들어보자고 마음먹었고 볼품없지만 일단(?) 사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을 완성했다.
특징
– PC에서도 사용가능한 웹 기반
– 테마 및 테마내의 프로젝트 기반의 일정/작업/메모관리
– 모바일디바이스가 아닌 서버에 일정데이터 저장
– 주간캘린더 및 아젠다 뷰 제공
– 일정 검색기능 (제목 및 내용)
– 통계기능 (프로젝트 별 수행 시간 통계)
–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 빠른 브라우징 속도
– 전혀 예쁘지 않은 디자인, 미적감각 전혀 고려하지 않음.
오로지 적은 트래픽용량과 속도만 고려하여 코딩함(완전 텍스트, 이미지 전혀 없음)
플랜365의 URL은
입니다. PC의 웹브라우저나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에서 브라우저를 이용해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
플랜365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하고 관리자의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화면 중간의 가입하기를 클릭하여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 서버의 트래픽 문제로 인해 일정 숫자까지만 회원가입을 받을 예정입니다.)
원래 혼자 사용하기 위해 만들었다가 다른 분들도 함께 사용하면 과연 몇분이나 사용하게 될지 궁금해서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 이메일 : 로그인 시 ID로 사용됩니다.
– 비밀번호 :
a-z, A-Z, 0-9 사이의 문자만 사용가능합니다.
(비밀번호는 잊으시면 안됩니다.
암호화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저도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 )
– 이름 : 이름을 넣으시면 됩니다.
(가명도 무관합니다.)
– 전화번호 : 연락가능한 번호를 넣어주세요.
(스팸은 보내지 않습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나면 관리자(블로그주인)가 사용허가를 해드린 이후 로그인 가능합니다. 전화번호에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주시면 가입 승인 문자를 보내드릴 지도 …. ^^
2. 로그인
옆과 같이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접속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3. 로그인 후 초기화면
최초 마이홈 화면입니다.
오늘날짜를 보여주고
1. 어제끼지의 미완료 일정
2. 오늘의 일정
3. 내일부터 계획된 일정을 보여
줍니다.
4. 테마와 프로젝트
플랜365는 테마와 프로젝트를 만들어야만 일정,작업,메모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테마는 왼쪽 화면처럼 “대주제”에 해당됩니다.
“테마추가” 버튼을 눌러 테마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화면입니다.
프로젝트는 테마의 하위에 위치하는 “소주제”에 해당됩니다.
“취미”가 하나일 수는 없겠죠? 독서, 사진, 운동 등등등~~ 취미에 해당되는 여러 활동을 프로젝트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시간이 흘러 통계에서 내가 그 취미생활을 몇시간이나 했는지 확인하고 반성(?)할 수 있는 수치상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검색도 가능하겠죠…
이 테마와 프로젝트를 얼마나 체계적으로 만드냐에 따라 플랜365의 활용도와 가치가 달라질 겁니다.
저도 고민중입니다. ^^
5. 일정,작업,메모 등록
마이홈에서 “추가”를 클릭하거나 주간뷰에서 “날짜”를 클릭하면 일정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분에는 테마와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상태는 “예정”과 “완료”가 있습니다.
제목과 내용을 입력하고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됩니다.
저장후에는 마이홈으로 자동으로 되돌아갑니다.
6. 설정
“설정” 화면은 화면 좌측 상단의 이름을 클릭하면 보이게 됩니다.
몇개의 옵션만 설명합니다.
– 홈스타일 : 아젠다뷰와 주간캘린더뷰를 전환합니다.
– 폰트 : 모바일기기의 브라우저에 따라 폰트크기가 달라지는 증상이 있는데 이때 적당한 크기의 폰드로 변경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비밀번호 변경 :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몇분이나 사용하게 될까요????
너무 많은 분이 사용하시면 안될텐데….
김칫국 마시는 거겠죠????? ^^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니 있을겁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이메일 혹은 블로그 방명록에 오류사항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신속하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