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JDK + 이클립스 + 안드로이드 SDK + ADT)

윈도 모바일 로= 먼저 JDK를 다음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합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 JDK에 추가로 설치할 안드로이드 SDK를 다음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한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여기에선 install 버전이 아닌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수동으로 파일을 복사합니다.

= 이클립스를 다음 주소에서 다운받는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galileo/sr2

이클립스는 최신버전인 3.6 (Helios)도 있지만 여기에선 안정버전인 3.5 (Galileo) 를 다운받는다.

= 다운로드 받은 세개의 파일들. 파일 이름에 붙은 순서대로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 먼저 JDK를 설치합니다.
설치 중 묻는 질문에는 그냥 기본으로 넘어갑니다. 설치 경로도 변경하지 않고 진행합니다.

= 다음은 Android SDK를 설치합니다. Java 개발환경에서는 설치의 개념이 그저 파일의 복사이기 때문에 궂이 Install 버전을 다운받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과 같이 C:\android-sdk-r09-windows 폴더를 만들고 압축을 해제하면 끝입니다.

= 설치된 안드로이드 SDK 설치 매니저를 실행합니다. (SDK Manager.exe)
처음실행하면 설치할 API를 보여줍니다. 아래의 Install 버전을 누르면 인터넷을 통해 API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만약 일부만 설치되었다면 Available Packages 메뉴에서 추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2.2 프로요에서 구동되는 어플을 개발하기위해선 Android 2.2 SDK,  API 8 관련 항목을
필수로 설치해야 합니다.

= 이클립스 설치

이클립스도 설치는 그저 파일의 압축해제와 원하는 폴더로 복사하는 것이 설치의 전부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이클립스 압축파일을 압축해제하여 C:\Eclipse 폴더로 복사합니다.

= 이클립스를 설치하고 나면 이클립스 설치 폴더 안에 eclipse.exe라는 실행파일이 있습니다.
이제 eclipse.exe를 더블클릭하여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ADT라는 Android Develpoment Toolkit 을
설치해야 합니다.

먼저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개발하게되는 소스를 저장할 워크스페이스를 지정해야합니다.
워크스페이스를 지정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이클립스 개발환경이 실행됩니다.

= 이제 ADT를 설치하기 위해 “Help” 메뉴 속에 있는 “Install New Software…” 메뉴를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이 Install 창이 실행되면 오른쪽 위의 “Add” 버튼을 누릅니다.

= “Add” 버튼을 클릭하면 “Add Site” 창이 실행됩니다. 여기에 다음의 Name과 Location을 입력합니다.

Name : ADT
Location :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주소를 입력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후 다음과 같이 설치 가능한 안드로이드 개발 툴킷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모두 선택한 뒤
“Next”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한지 점검하고 다음과 같이 리뷰화면이 표시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하면 라이센스 동의화면이 표시됩니다. 동의하고 “Finish”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
과 같이 다운로드와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중간에 인증관련 창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는데 대충 OK 해주고 넘어가면 됩니다.

ADT의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클립스가 종료되고 재구동 됩니다.

= 안드로이드 SDK와 ADT의 연동

이클립스에 ADT (안드로이드 개발 툴킷)을 설치하고 나면 ADT가 안드로이드 SDK를 인식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SDK가 설치된 폴더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클립스에서 “Windows” 메뉴를 선택하고 하위의 “Preferences”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Preferences 창이 실행되면 오른쪽 창에서 “Android”를 선택합니다.

SDK Location에 Android SDK를 설치한 경로를 선택한 뒤 “Apply” 버튼을 누르면 설치된 Android SDK 2.2 항목이 보이게 됩니다. “OK”를 눌러 연동을 마무리 합니다.

= 완료됨.

이제 Android 어플을 개발하기 위한 개발환경은 모두 만들어졌습니다.
추가로 에뮬레이터를 생성하여 코딩한 어플을 실행해보는 환경도 만들 수 있습니다만….
에뮬레이터의 속도는 정말 느려서 에뮬레이터를 이용해 어플을 개발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USB로 직접연결하여 코딩 중간중간 실행시켜보는 것이 훨씬 편하고 확실한 개발방법입니다.

시간이 되면 스마트폰을 USB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연동하고 코딩된 어플을 스마트폰에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트를 올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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