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처음 Java를 공부했던 2000년 즈음에는 쓸만한 java 개발환경을 지원하는 IDE가 없었다. 비주얼베이직이나 비주얼C는 훌륭한 개발환경을 Microsoft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자바는 뭐 이따위야…”라는 생각을 했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10여년이 지난 지금 Java 언어는 이제 개인홈페이지에도 쓰일 만큼 대중화가 되었고 대부분의 엔터프라이즈 급 어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젝트의 대부분에 주요 언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여러 Java 개발환경 지원도구들도 개발되어 많은 개발자들의 개발을 도와주고 있다.
비록 지금은 개발분야의 일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따금씩 코딩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엔지니어 조직을 관리하면서 기술업무를 병행하기 위해 만들었던 프로젝트관리 및 엔지니어 일정관리(http://blogger.pe.kr/9) 페이지와 심심해서(?) 만들어본 개인 일정관리(http://blogger.pe.kr/197)가 그런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웹페이지는 Apache-PHP-Mysql 기반으로 만들었다. 아무래도 Java 보다는 PHP가 더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웹페이지의 일정을 구글 캘린더와 연동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퍼뜩~~들었다. 그래서 방법을 찾아보니 역시.. PHP의 경우 구글이 공식적으로는 지원하지 않고 있는 듯 하다. 서드파티 개발업체에서 제공하는 모듈을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반면에 JSP의 경우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고 연동방법도 더 쉬운 듯 하다.
결국 미루고 미루었던 두 웹사이트의 JSP 버전으로의 포팅을 시작할 때가 된것 같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맛보기 위해(http://blogger.pe.kr/200) 설치했었던 이클립스를 다시 설치했다.
짧은 자바 지식으로 과연 포팅에 얼마나 시간이 소요될지 ….
나이먹고 쫌스러운 코딩을 해야하는게 버겁긴 하지만 일정관리와 구글캘린더 연동을 꼭 시켜보고 싶으니 어쩔 수 없다.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