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포스트에서 다룬 Ubuntu – VirtualBox 조합의 테스트 장비는 VMWare ESXii 보다 관리하기 편하다. 특히 OS나 DB 등 SW를 설치하기 위해 HostOS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할 때의 편의성은 VMWare가 따라올 수 없다. 그냥 파일질라를 이용해 HostOS에 업로드하면 되기 때문에 속도나 편의성 측면에서 월등히 편리했다.
그리고 오늘… 또 하나의 작은 산을 만났다. 바로 Host 서버의 USB 포트에 꼽은 USB의 GuestOS에서의 인식 문제였다.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더 어렵게 만들었던 것은…바로 나의 작은 실수(?)였다. 실수라기 보단 섬세함의 부족이었던 것 같다.
다음은 USB 메모리가 인식된 화면이다.
Ubuntu에 설치된 VirtualBox의 USB 인식
우분투리눅스에 설치된 VirtualBox에 USB 를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Oracle_VM_VirtualBox_Extension_Pack-4.3.26-98988.vbox-extpack 과 같은 익스텐션팩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한다. 이 익스텐션팩은 우분투 소프트웨어센터에서는 다운로드 받을 수 없다. 오라클의 버추얼박스 홈페이지에 직접 가서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브라우저의 주소는 다음 URL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2015년 10월 05일 현재)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_Old_Builds_4_3
주의할 것은 현재 설치되어 있는 VirtualBox와 동일한 버전의 익스텐션팩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실수로 최신버전의 익스텐션팩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했더니 (방심~~) GuestOS에 USB를 인식시키는 순간 GuestOS가 죽어버리는 문제가 발생했다.
즉 VirtualBox가 4.3.26 이면 Extention Pack도 4.3.26을 받아야 한다. 웹페이지에서 다운받으면 또 FTP로 업로드를 해야하므로 Host머신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다음과 같이 wget 명령으로 다운받으면 된다.
다음은 VirtualBox를 실행하는 호스트서버의 계정의 그룹을 설정해주어야 한다. 만약 VirtualBox를 root 계정에서 구동한다면 건너뛰어도 될 것 같다. 하지만 일반게정에서 VirtualBox를 실행한다면 다음의 절차에 따라 VirtualBox를 구동하는 일반계정(예를 들어 taeho 라면 )을 vboxusers 그룹에 넣어줘야 한다.
여러 웹페이지에서 /etc/groups 파일의 vboxusers 항목에 taeho를 추가하면 된다고 되어 있지만 taeho 라는 일반계정의 주그룹(primary group)이 vboxusers 이어야 하기 때문에 위의 명령을 실행해야 한다. 보조그룹(secondary group)으로 vboxusers 를 지정해 봤지만 권한이 없어 VirtualBox에서 USB드라이브가 인식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그룹 설정을 완료했다면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한다. (확실하게 리부팅을 하는 것을 권한다.)
리부팅 하거나 다시 로그인했다면 다운받은 익스텐션팩을 설치한다.
0%에서부터 100%까지 진행되고 Successfully 메시지가 출력된다.
설치된 익스텐션팩은 다음의 명령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아래 내용은 하지 않아도 되는지 모르겠으나 일부 설명자료에는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lib/dev/rules.d/50-udev-default.rules에 다음의 내용을 수정한다.
MODE=0664를 0666 으로 수정한다.
마지막으로 리부팅하면 깔끔하게 USB 메모리 인식작업이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