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부팅 USB 메모리 만들기 – Ventoy

Windows 또는 MacOS, Linux 등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할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 운영체제 설치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부팅 가능한 USB다. 그리고 여러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 각각의 USB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고 하나의 USB 메모리로 여러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게 해주는 멀티부팅 USB 메모리 제작 프로그램이 바로 Ventoy 다.

멀티부팅 USB 메모리 제작 프로그램 Ventoy 다운로드 받기

Ventoy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Ventoy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다운로드 받은 것이 가장 안전하다. 주소는 요기다 -> https://ventoy.net 아래 화면에서 보이는 “Downloads” 메뉴로 간다.

Features에 가보면 엄청 다양한 기능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지금 중요한건 다양한 기능이 아니다.

파일명에 Windows가 있는 zip 파일명을 클릭한다. 만약 사용하는 운영체제가 linux라면 linux 단어가 포함된 파일을 클릭하면 된다.

클릭하면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소스포지 페이지로 이동한다. 여기서 ~~~windows.zip 을 다운로드 받는다.

파일의 사이즈가 매우 작은 편이라 다운로드는 금새 끝난다.

2. Ventoy 실행하기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보면 zip 확장자로 되어 있는데 설치하는 파일이 아니라 포터블 형태로 Ventoy 실행파일과 Ventoy 실행에 필요한 부가적인 파일들을 모두 zip 파일 하나로 묶어 압축한 파일이다.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이 Ventoy2Disk.exe 라는 실행파일을 포함한 여러개의 파일과 폴더가 보인다.

Ventoy2Disk.exe를 더블클릭 또는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Ventoy2Disk가 실행된다.

3. USB 메모리 선택 (Device 선택)

여러 종류의 운영체제를 하나의 USB 메모리로 설치하기 위한 멀티 부팅 USB 메모리로 사용할 USB 메모리를 USB 포트에 꼽으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인식하여 Device 항목에 표시해준다. 여러개의 USB 메모리가 꼽혀 있다면 멀티 부팅 USB 메모리로 사용할 USB 메모리를 선택해주면 된다.

아래 쪽 Ventoy In Package에는 Ventoy2disk의 버전이 보이고 (1.0.96) 바로 옆에 검은색 글씨로 선택된 옵션이 보인다. USB 메모리를 MBR 형태의 디스크 레이아웃에 exFAT로 포맷한다는 의미다. 그리고 오른쪽에 Ventoy In Device에는 현재 선택된 USB 메모리가 버전 1.0.77의 Ventoy2Disk에 의해 GPT 레이아웃의 exFAT로 포맷된 상태임을 표시한다. 즉 이전에 멀티부팅 USB 메모리로 사용되던 것임을 의미한다.

사용한 적이 없는 USB 메모리라면 아무런 표시도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4. 멀티 부팅 USB 메모리로 인스톨

준비가 되었으면 “Install”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강력한 경고창이 뜬다.

당연하겠지만 USB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데이터가 포맷된다는 경고다. 그래서 반드시 입력창에 대문자로 YES 라고 입력하고 OK 버튼을 눌러야 한다.

위험한 작업이긴 한가보다. 또 묻는다. 게다가 아니오 버튼이 기본 버튼이다. 당연히 예를 눌러줘야 한다.

Ventoy 인스톨 작업은 금새 끝난다. 축하한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완료된 것이다.

윈도의 디스크 관리자를 실행해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VTOYEFI 라는 EFI 시스템 파티션 즉 부팅파티션이 생성되어 있고 나머지 공간이 Ventoy 라는 드라이브 이름의 exFAT로 포맷된 파티션이 보인다.

이제 멀티부팅 USB 메모리를 만드는 작업은 끝났다.

USB 메모리의 최상위 폴더에 Windows 설치 용 ISO 파일 등 여러 종의 부팅가능한 이미지 파일들을 아래 화면처럼 복사해 넣으면 된다. 그런 다음 USB 메모리로 부팅을 하면 복사해 넣은 ISO 파일의 목록이 보이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해 부팅할 수 있다.

USB 메모리는 G: 드라이브에 꼽혀있고 Ventoy 라는 볼륨이름을 갖고 있다. 그리고 Ubuntu 20.04.3 리눅스와 Windows 11, 22H2 버전의 iso 이미지파일이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이 USB 메모리로 부팅하게 되면 우분투 리눅스와 Windows 11 두 운영체제를 자유롭게 선택해 설치할 수 있게된다.

#Ventoy2Disk #멀티부팅USB메모리


“멀티부팅 USB 메모리 만들기 – Ventoy”의 2개의 댓글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