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사 후 티스토리 탈퇴 완료

By | 2023-12-28

언제부터 블로그를 운영했을까?

지금 운영하고 있는 이 블로그는 오래 전, 언제 처음 개설했는지 기억도 가물가물하지만 싸이월드 광풍이 사그라지면서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했으니 2006년 쯤으로 기억됩니다. 그렇게 네이버블로그에서 시작하여 2008년 8월 티스토리를 개설하여 포스트를 모두 수작업으로 옮습니다. 그리고 2023년 9월, 다시 지금의 독립서버로 이사하여 운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2년, 티스토리로 이사한 후에는 15년 넘게 운영했습니다.

십 수년을 운영하다 보니 블로그에 쌓여있는 포스트는 1000개에 육박하게 되었고 이따금씩 오래된 포스트들을 보다보면 “아~ 그 땐 그랬지~”하며 추억에 잠기게 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왜 티스토리를 탈퇴하고 독립서버에 블로그를 구축하여 운영하는가?

오래 전부터 내가 직접 구축한 서버에 블로그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싶은 마음을 품고 있던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개발자 직무로 시작하여 DBMS엔지니어, 서버 엔지니어를 거쳐 정보보안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경력자로서 나름 IT 전문가이니 어찌 직접 구축한 서버에 블로그를 올려 운영하고 싶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오래 전부터 리눅스 서버 2대에 웹서버와 DB서버를 분리하여 설치하고 워드프레스를 올려 블로그를 구축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000개에 육박하는 포스트를 옮기는 작업은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기도 하고 단순히 수작업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트에 포함된 텍스트와 이미지 등을 옮기는 것은 당연히 너무 힘들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마음만 먹고 있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 이사를 단행한 것은 카카오에 인수된 다음에서 서비스를 하던 티스토리가 방아쇠를 당겨주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다른 포스트에 있으므로 생략함)

그리하여 언제까지 정책이 시행될지는 알 수 없으나 오라클 클라우드의 평생 무료로 제공되는 프리티어 리눅스 가상머신 2대에 웹서버와 DB서버를 분리하여 설치하고 워드프레스를 올렸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에 포스팅하기 쉽도록 티스토리 블로그의 컨텐츠를 내려받는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였고 한방에 티스토리의 컨텐츠를 내려받았죠. 그리고 틈틈히 1000여개의 포스트를 워드프레스에 발행하여 백업 코드 작성에서부터 3~4주 만에 블로그 이사를 완료했습니다.

가능하면 워드프레스에 포스팅도 자동으로 하려했으나 워낙 예외적으로 손을 대야하는 경우가 많아 수동으로 포스팅을 할 수 밖에 없었지만 포스트 당 발행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여 백업했기에 포스팅 과정의 난이도는 높지 않았습니다. 그냥 SFTP로 이미지를 폴더 단위로 업로드 하고 포스트의 제목과 본문을 Copy / Paste 하는 수준의 작업 이었습니다.

티스토리 탈퇴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티스토리 블로그는 개별적인 탈퇴 기능을 제공합니다.
블로그 이사를 완료한 뒤 3개월 만인 어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폐쇄하고 탈퇴했습니다. 당연히 티스토리 블로그에 저장되어 있던 1000여개의 포스트도 모두 삭제되었죠. (아깝긴 했습니다.)

마지막 티스토리 블로그를 폐쇄하면 동시에 회원탈퇴가 이루어집니다.

다시 한번 동의 과정을 거칩니다.

그리고 이메일을 통해 인증하기가 진행됩니다. 회원의 탈퇴는 회원가입과 동일한 수준의 난이도를 가져야 하는데..조금 어렵긴 하네요. 그치만 블로그의 컨텐츠가 영구히 삭제되는 중요한 단계이니만큼 이해해주기로 했습니다.

이메일로 발송된 탈퇴하기 링크를 클릭하면 탈퇴가 완료되며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이리하여 taeho는 인터넷이라는 망망대해에서 거친 파도와 싸우며 내가 모든 것을 유지 정비해야 하는 작은 블로그를 실행중인 2대의 가상서버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2 thoughts on “블로그 이사 후 티스토리 탈퇴 완료

  1. Avatar흰머리멧새

    아이고, 고생 많으셨네요. 새해엔 더욱 재미난 글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ply
    1. taehotaeho Post author

      감사합니다~ 멧새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pl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