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Code와 Linux의 Git 연동하기

By | 2024-01-21

VSCode(Visual Studio Code)는 Microsoft에서 개발하여 공개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중 가장 찬사를 받는 소프트웨어 중 하나다. 그 이유는 개발자들이 코딩을 하는데 있어 매우 강력한기능들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비교적 무거운 소프트웨어 임에도 말이다.

그중에서도 리눅스 서버에 Remote SSH 플러그인을 통해 원격접속한 다음 서버의 소스코드를 쉽게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은 많은 개발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다. 게다가 오늘 포스팅하는 “리눅스 서버에 설치된 Git”과 연동하여 Git의 버전관리 기능을 VSCode 편집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이지 개발자들에게는 한줄기 빛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물론 PC의 로컬 디렉토리에서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리눅스 서버에 Git 설치 및 기본설정

VSCode로 접속하여 코딩을 수행하고자 하는 리눅스 서버에 Git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Git을 설치한다. Git 설치는 매우 간단하다.

$ sudo dnf install git-all

위 명령은 Rocky Linux에서 실행가능한 명령이다. 우분투 리눅스라면 dnf 명령을 apt-get 으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이미 설치되어 있거나 지금 설치했다면 다음과 같이 git version 명령을 실행해 설치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 git version

그 다음엔 Git의 다음과 같이 기본설정을 해준다. 그래야만 Git을사용할 수 있다.

$ git config --global user.name taeho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원하는 메일주소]

여기까지가 서버에서 수행할 작업의 전부다.

VSCode에서 원격접속(Remote SSH) 설정 후 폴더 설정

리눅스 서버에 Git이 설치되어 있다면 VSCode에서 리눅스 서버에 SSH 접속을 통한 소스코드 편집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Remote SSH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며 Remote SSH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다면 F1 키를 누르면 나오는 “>” 프롬프트에서 “Remote SSH Configuration…” 설정을 통해 SSH 접속을 위한 연결설정 정보를 등록해주어야 한다.

이 과정은 구글 검색을 통해 다른 많은 포스트를 찾아볼 수 있다. (검색하기)

연결설정이 되면 아래 화면처럼 “Remote Explorer”를 선택했을 때 “Remotes” 탭에 연결된 서버 정보가 보인다.

접속할 서버에서 우측화살표 (→)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서버에 접속하여 작업할 폴더를 지정할 수 있는 “Open Folder” 버튼이 보인다. (처음인 경우) 만약 작업할 경루가 이미 등록되어 있다면 “VSCode Git 초기화 및 리포지토리 생성”으로 넘어가도 된다.

이 폴더의 선택이 꽤 중요하다. 폴더를 등록하면 서버 목록 아래에 폴더가 보이는데 이 폴더가 git에서 관리하는 리포지토리의 최상위 디렉토리가 되도록하는 것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Open Folder”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처럼 서버에 접속했을 때 곧바로 이동할 폴더의 경로를 입력하라고 나온다. 원하는 경로를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경로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Remotes” 탭에 보이는 서버 정보(IP) 아래에 입력한 폴더가 등록된다.

VSCode에서 Git 초기화 및 리포지토리 생성

앞에서 설명한 과정을 거쳐 원격 서버의 접속과 접속 후 작업할 폴더를 등록한 다음 실제 접속을 한다. 접속할 때는 앞 화면의 서버 아래에 등록된 폴더 즉 “weblog-analysis” 폴더 옆의 우측 화살표 (→)를 클릭한다. 그러면 인증과정이 실행되고 인증이 이루어지면 서버에 접속된다.

서버에 접속이 성공하면 아래 화면처럼 “Source Control” 메뉴를 선택한다. 만약 서버에 Git 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자동으로 감지되면 ”Initialize Repository”라는 버튼이 활성화되는데 이는 앞에서 접속한 서버의 작업 디렉토리에서 “git init”을 실행하는 것과 동일하게 리포지토리를 생성하겠느냐는 의미다.

즉 작업디렉토리로 등록된 디렉토리를 리포지토리의 최상위 디렉토리로 만들어 사용하겠다는 의미다.

이후에는 EXPLORER 메뉴에서 소스코드를 가져와 아래 화면처럼 수정할 수 있다.

그리고 “Initialize Repository”를 클릭해 git init을 실행하면 그 다음부터는 해당 작업디렉토리에 있는 파일들을 편집하면서 필요한 경우 아래 화면처럼 SOURCE CONTROL 메뉴를 통해서 Commit 등 GIT의 명령을 편리하게 실행할 수 있다. 당연히 Diff 등 기능을 사용해 이전버전과 소스코드의 비교작업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GitHub와 연동이 되어 있다면 GitHub의 리포지토리와 동기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리눅스의 Git과 GitHub 연동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트

GitHub에서 생성하는 PAT 인증토큰을 사용하여 인증을 받으면 리눅스의 Git과 GitHub를 연동할 수 있다.

VSCode에서 코드 수정 후 리눅스 Git 리포지토리에 커밋하기

소스코드를 수정하다가 커밋하기 위해 “SOURCE CONTROL” 탭으로 이동하면 파일들 중에서 수정된 파일들을 표시해준다. 화면처럼 일괄 커밋을 할 수 있으며 커밋에 대한 설명도 입력할 수 있다. 매우 쉽게 Git의 버전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아래 화면은 첫 Commit을 하는 화면이다.

VSCode에서 리눅스 서버의 리포지토리에 커밋하기

열심히, 안전하게 코딩하자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