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여름휴가를 맞아 무얼해야하나 생각해보고 맘먹은 것 중 하나가 4월에 중고로 산 갤럭시탭의 롬을 커스텀롬(루팅된)으로 바꾸기로 했다. 내가 원하는 커스텀롬은 ….
첫째, 멈칫거림이 없고 어플구동속도가 빨라야한다.
둘째, 부팅이 빨라야한다.
세번째, 오류가 적어야 한다.
네번째, 쓸데없는 추가어플이 없어야 한다.
다섯번째, 루팅이 되어 있어야 한다.
한마디로 군더디기 없고 빠른 속도를 보장해야한다는 것이다. 검색한 결과 ARIA 롬이 가장 좋을 것 같다는 판단이 섰다. 내 장점 중의 하나가 심사숙고하지만 결론을 내면 신속하게 움직인다는 것이다. 난 바로 다운로드 받고 설치에 들어갔다.
주의할점..!!!
어떤 스마트폰의 커스텀롬도 마찬가지지만 설치 후 문제는 100% 본인이 져야한다는 부담이 있다. 그래서 적용전에 많은 적용후기를 읽어보고 설치과정과 설치 후 문제점을 꼼꼼히 읽어봐야 한다. 설치 후 커스텀롬 개발자를 욕해봤자 아무런 소용이 없다. 그 개발자가 책임져줄 것도 아니고 개발자에게는 아무런 책임도 없기 때문이다.
내 갤럭시탭에 적용될 , 선택받은 롬..!!
바로 ARIA 롬이다. 아래 웹페이지에 가면 이 롬을 개발해준 감사한 분이 계시다. (http://www.ohohme.co.kr/xe/)
다운로드 메뉴를 클릭하면 최신 갤럭시탭 커스텀롬을 다운받을 수 있는 페이지가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위에 적색 박스로 표시된 두개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위의 파일은 새롭게 적용할 커스텀롬 파일이고 아래의 파일은 odin 이라는 안드로이드 기기의 롬을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툴이다.
위의 커스텀롬은 리눅스 및 유닉스에서 사용되는 파일 아키이브 포맷인 tar 파일 포맷이다. 압축을 풀 필요가 없이 odin~.exe 파일과 같은 폴더에 저장하면 된다.
두개의 파일 즉 커스텀롬과 오딘(odin~.exe)을 저장하였다면 다음의 절차에 따라 갤럭시탭의 롬을 업데이트 한다.
1. 갤럭시탭을 다운로드 모드로 전환.
– 갤럭시탭의 전원을 끈다. (전원버튼 길게 눌러 종료한다.)
– 볼륨다운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버튼을 함께 눌러 전원을 켠다.
–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 모드로 변경된다. (삼각형 안드로이드 표시)
(아래 사진은 다운로드가 진행중인 화면이다.)
2. ODIN을 실행한다.
3. USB케이블로 PC와 연결한다.
3. ODIN에 COM포트가 잡히면 다음과 같이 선택하고 start 버튼을 누른다.
– PDA 앞의 체크버튼을 선택한다.
– PDA 글자가 있는 버튼을 클릭하고 롬파일(ARIA~.tar)을 선택한다.
– Start 버튼을 클릭한다.
4. 갤럭시탭의 다운로드 화면이 1번항목의 갤럭시탭 화면처럼 Downloading 상태가 표시된다.
5.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리부팅되면서 롬 업데이트가 완료된다.
이 ARIA롬의 한가지 단점(필자 입장에서 단점임)은 화면의 아이콘과 폰트가 조금씩 작아진다는 점이다. 그래서 삼성런처화면과 전화 화면이 모두 작아져 풀~화면으로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마켓에서 “Blade Buddy”라는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LCD_Density를 변경해주어야 한다.
Blade Buddy를 검색하여 설치하고 실행한 뒤 “Advanced ~” 메뉴로 들어가 아래화면과 같이 두개의 LCD_Density를 240으로 설정하고 UI를 재실행하면 된다.
들리는 소문에는 갤럭시탭을 완전히 껐다가 켜면 그때마다 변경해주어야 한다고 한다.
여기까지가 갤럭시탭의 커스텀롬 적용방법이다.
생각보다 간단하고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다. 또 많은 사람들이 먼저 사용하고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공유하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대응도 빠르게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