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갤럭시탭의 롬을 커스텀롬으로 적용하고 난 뒤 넥서스원의 롬도 바꿔버리고 싶은 충동에 휩싸였다. 예전… Windows Mobile PDA폰(당시에는 스마트폰이라 부르지 않았음)을 버리고 안드로이드 폰을 쓰면서는 느끼지 못했던 폰의 커스터마이징 충동이 다시 되살아 났다.
넥서스원의 커스텀롬 적용을 고민하게 된 이유는 바로 너무도 작은 내장롬(200 Mbyte가 안됨) 크기 때문이었다. 어플하나 설치할 때마다 작아지는 내장 저장소 공간을 확인하는 것은 그리 좋은 기분은 아니다.
넥서스원의 작은 내부저장소 공간의 제약 극복~방법
안드로이드가 프로요(2.2)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앱을 외장메모리(SD)에 설치할 수 있는 길이 열렸지만 앱을 외장메모리에 설치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여전히 사용자가 결정할 수 없다. 앱을 외장메모리에 설치하려면 앱의 개발자가 허락(?)을 해주어야만 할 수 있다. 즉 앱 개발시에 외장메모리에 설치할 수 있도록 옵션을 설정하고 패키징을 해야하만 한다. 아직..대다수의 앱들이 외장메모리(SD)에 설치를 지원하지 않는다.
내장메모리(내부저장소) 공간이 작을 경우 이 내부저장소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일단 “루팅”을 해야한다. 그리고 a2sd와 같은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디스크 관리도구를 설치하여 외장메모리(SD)의 일부를 떼어내어 별도의 파일시스템으로 만든 뒤 마운트(예를 들어 /sd-ext)하고 기본 앱 설치경로를 마운트한 경로로 설정해주어야 한다.
넥서스원의 경우 대부분의 커스텀롬 개발자가 이러한 내부저장소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방법을 커스텀롬과 함께 배포하고 있다.
커스텀롬 적용
넥서스원에 적용할 만한 커스텀롬은 두가지가 있다.
컴박사님의 PassionMod CM 사이트 (http://ktpassionmod.sosiz.com/doku.php)
오모시로님의 MIUI MOG – Kr 블로그 (http://elf9917.blog.me/)
그리고 커스텀롬을 적용하기 전단계의 루팅과 파일시스템 분할 작업, 롬매니저 설치 등의 방법을 잘 정리해둔 블로그를 하나 더 소개한다.
http://www.gili4u.com/390
커스텀롬 적용 후의 넥서스원 모습
난 CyanogenMod 7 (통상 CM7 이라 부르는 커스텀롬) 기반의 한글지원 진저브레드 롬을 적용했다. 바로 PassionMod CM7 이라는 롬이다.
적용하고 난 뒤 확실히 화면전환이나 앱의 구동속도가 빨라졌다.
하단의 MiniInfo의 내부저장소 공간을 보면 여러개의 앱을 설치하였음에도 여유공간이 194 M byte 인 것을 볼 수 있다. 추가로 앱을 설치해도 이 공간이 전혀 줄어들지 않는다. 모든 앱이 기본적으로 SD메모리에서 일부 떼어내어 마운트한 /sd-ext 라는 파일시스템에 설치되기 때문이다.
또한 안드로이드의 dalvik cache와 내장앱들(data)도 모두 a2sd라는 툴을 이용해 /sd-ext로 옮길 수 있다.
위 화면의 중간에 보이는 198452 K byte의 Available 공간을 갖는 /data라는 파일시스템이 바로 넥서스원의 내부저장소 공간이다.
그리고 /sd-ext 라는 936666 K byte(936 M byte)의 파일시스템이 바로 외장메모리(sd)에서 떼어낸 1 G byte의 별도 파일시스템이다. sd-ext 의 파일시스템을 안드로이드의 ROOT (/) 파일시스템에 마운트 시킴으로써 마치 내장메모리처럼 보이도록 한 것이다.
/sd-ext 아래의 /mnt/sdcard 가 바로 실제 외장메모리이다. (이 넥서스원에는 16G byte의 SD메모리가 장착되어 있고 1G byte를 /sd-ext로 분할하여 마운트하고 나머지 15 G byte를 /mnt/sdcard 로 마운트되도록 한 것이다.
그리고 a2sd라는 툴을 이용해 /ext-sd 로 /data의 어플과 dalvik-cache를 /sd-ext 아래로 옮기는 것이다. 아래는 일부 기본 설치 앱을 포함한 앱들이 /sd-ext 아래로 옮겨진 화면이다.
이 CM7 커스텀롬에는 ADW런처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루팅이 되어 있다. 또한 여러 설정들이 순정롬 보다 섬세한 변경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넥서스원의 부족한 내부저장소로 인해 순정롬을 버리고 커스텀롬을 써야할지 말아야할지를 고민하는 넥서스원 유저라면 한번 쯤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단, 루팅을 하거나 커스텀롬을 사용하는 도중 발생한 고장이나 문제는 무상AS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