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3500명..??이라고?? 언뜻봐도 더될거 같은데..경찰은 눈이 없나? 대표적인 강자에게 약한 이유로 축소하기에 급급한 경찰. 그리고 아시아경제? 너네..경찰의 찌라시냐??
같은날 연합뉴스 촛불집회 사진.. 아…저게 3500명이구나..경찰아..너네 도데체 정체가 뭐냐? 국민을 호구로 아는거냐?
제목이 너무 어렵다… 쓴 나도 어떻게 내 머리에서 저런 어려운 단어들을 조합했는지 신기하다. 요즘 사회적인 큰 이슈들이 참 많다. 세상이 너무 복잡 다양해지고 언제나 다사 다난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개인적인 욕심으로 똘똘 뭉친 일부 정치인들과 공직자들 그리고 기업가와 언론인 등강자에겐 약하고 약자에겐 강한 jjokbari 근성으로 인해 사회적 약자 (요즘엔 중산층도 사회적 약자로 내몰리고 있죠.)들이 살기 힘들어지고 있다.
국정원과 일베와 남양유업… 사회악으로 치부해도 될 만큼 그들의 악행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들을 규탄하고 있고 비난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살아있고 계속적으로 악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 일베야 단순 웹사이트니 개인적으로 대응할만한 수단이 마땅치를 않다. 기껏해야 일베에 광고올리는 업체에 항의 메일을 보낸다던가 유해사이트로 신고하는 정도일뿐… 남양유업도 마찬가지다.남양유업의 유제품을 안먹는 것 밖에는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앞에서 이야기한 방법으로 공동으로 대응한다면 상황은 달라질 것이다.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일베를 유해사이트로 신고하고 남양유업의 제품을 불매하고 청와대와 언론사에 국정원의 정치개입을 규탄하는 투서를 한다면 그들의 사회악적인 행위들은 오래지 않아 세상에서 사라질거라고 믿는다. 하지만 우리나라 국민들은 사회적 이슈에 대해 참여하는 마인드가 매우 부족하다. 그리고 이러한 반-사회적 마인드는 오랫동안 쉽게 고쳐지지 않을거라고 생각된다.
왜일까?
나는 그 이유를 교육에서 찾고 싶다. 민주주의 국가, 자본주의 국가에서 민주주의의 부작용과 자본주의의 부작용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시스템은 바로 교육현장에서 사회적 이슈에 대해 대응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12년 동안 가르치는 거라고 생각한다. 민주주의의 직접선거 시스템을 악용해 자신의 권력욕을 채우려는 사람을 식별하고 선거를 통해 응징하는 방법과 자본주의의 폐단인 부익부 빈익빈, 시장 독점, 자본 약자를 보호하는 방법 등을 학교에서 가르쳐야 한다고 생한다. 지금처럼 오로지 대학을 가기위해 12년 동안 국,영,수에 빠져 살아서는 세대가 아무리 여러번 바뀌어도 쉽게 지금과 같은 혼란의 세상을 벗어날 수 없다고 본다.
난 삼성의 노조 탄압과 반도체 공장 근로자의 희귀병 발병에 대한 무책임한 대응을 보고 삼성전자의 물건은 절대 사지않고 있다. 남양유업 사태 이후에는 남양의 우유, 요구르트, 커피음료 또한 다른 업체것으로 대체했다.그외에도 몇몇 이유로 특정 업체는 구매 대상에서 무조건 제외하고 있다. 그들이 진정으로 달라진 모습을 보인다면 블랙리스트에서 제외할 수도 있다.
몇몇 사람은 그런다고 그들이 달라지겠냐고 하지만 바로 그 생각이 우리나라 민주주의를 자꾸 흔들리게 만들고 있고 우리나라의 자본주의를 천민자본주의로 추락시킨 주범이라고 생각한다.
625전쟁 이후 수십년간 오로지 경제발전을 위해 우리의 부모님세대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희생하며 국가경제를 발전시켰다. 그리고 그러한 강력한 통치자의 주도아래 경제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효율적이었다는 데도 어느정도 공감하지만 이젠 그런 구 시대적인 누군가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방법으로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발전은 더 이상 어렵다고 생각된다.
이젠 누구 한사람의 통치력과 리더쉽에 의해 대한민국이 발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만큼 대한민국의 경제규모가 몇몇 사람에 의해 계획되고 발전될 수 없을 만큼 커졌고 민주주의 또한 강력한 지도자 한사람이 통치하는 것이 불가능할만큼 발전했다. 이런 상황에선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이슈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의 다수가 묵시적 합의에 의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보이지 않는 시스템이 가동되어야 한다. 그리고그런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인터넷이라는 아주 좋은 인프라는 충분히 갖추어져 있다고 본다.
머리 나쁜 모 사이트의 일부 벌레들을 위한 3줄 요약은 하지 않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