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폰의 최고봉 갤럭시 줌2

언제부터인가 휴대폰에 카메라가 기본으로 장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성능도 많이 좋아졌죠. 하지만 스마트폰의 카메라는 똑딱이라 부르는 일반 디지털 카메라의 성능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아이폰의 카메라가 좋다고들 하지만 기술적으로 똑딱이 카메라를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카메라의 성능과 사진의 품질을 결정하는 두 가지 핵심 부품에서 큰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그 두 가지는 바로 렌즈와 이미지 센서라 부르는 촬상소자 입니다. 이 두 가지 부품은 자동차에 비유하면 엔진이라고 보면 됩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가 똑딱이 카메라와 비슷한 성능을 낸다.”라는 이야기는 “경차의 엔진이 좋아져서 중형차의 성능을 낸다”라는 이야기와 같은 매우 과장된 이야기 라고 보시면 됩니다. 말도 안되는 이야기죠.

스마트폰의 카메라 중에서 그나마 가장 똑딱이 디카에 근접한 새로운 카메라폰이 2014년 4월말에 출시되었습니다. 바로 갤럭시 줌2 입니다.

갤럭시 줌2는 2015년 현재까지 출시된 카메라폰 중에서 가장 뛰어난 카메라폰입니다. 일본이나 다른 나라에서도 카메라폰이 출시되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갤럭시 줌2에 비견할만한 디자인이나 성능을 내는 폰은 구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갤럭시 줌2 전에는 갤럭시S4줌이 있었습니다.

두 모델을 비교해보면…

왼쪽이 갤럭시S4 줌이고 오른쪽이 갤럭시 줌2입니다. 디자인 면에서 많이 다릅니다. 갤럭시S4줌은 렌즈의 돌출과 하단 부분의 디자인이 카메라에 가깝고 갤럭시 줌2는 스마트폰의 디자인에 더 가깝습니다.

갤럭시 S4 줌이 나왔을 때는 구입을 많이 망설였습니다. 왜냐하면 스마트폰 답지 않은 디자인과 하드웨어 적인 메모리(램) 크기 때문이었습니다. 제 직업이 컴퓨터를 만지는 직업 인지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볼 때 CPU와 RAM을 가장 중요시합니다. 그런데 갤럭시 S4 줌은 CPU는 둘째치고 1.5G의 램밖에는 장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좀 어정쩡한 램의 크기죠. 기본 메모리가 2G가 달려나오는 것이 대세인 시절에 1.5G라니… 게다가 카메라 어플도 구동되어야 하고 이미지 처리도 해야하기에 메모리가 부족할 것이 뻔하니 구입하기가 망설여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줌2는 카메라의 포스는 최대한 감추고 스마트폰의 포스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램의 크기가 2G입니다. 드디어 2G RAM으로 출시된 카메라폰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박스는 그냥 박스일 뿐입니다. 요즘 나오는 최신폰들이 그렇듯 단촐한 상자에 담겨져서 배송되었습니다. 그런데 박스를 열어보니 조금 아쉬운게 있습니다. 바로 배터리입니다. 요즘엔 배터리를 하나만 주는게 대세라더니 정말 하나밖에 들어있지 않습니다. 에이..”배터리 하나 더 쳐먹고~ 잘먹고 잘살아라~~~”라는 욕이 저절로 나옵니다.

본체 입니다. 플래시가 좌측에 달려있는데 오른손 잡이가 가로로 파지하면 상단이 되겠죠. 일반 폰카에 달린 LED 플래쉬가 아니라 제논플래시 입니다.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제논 플래시가 광량이 더 많습니다. 다만 동영상 촬영시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이제 카메라를 동작 시켜 봐야겠죠.. 밤에 조용히 혼자 찍느라 어두운 곳에서 LED 전등 켜고 찍었습니다.  카메라 어플을 구동하면 렌즈모터 특유의 지잉~~하는 소리와 함께 아래 사진처럼 렌즈가 돌출됩니다. 줌이 동작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제 10배 줌을 해봅니다. 줌을 할 때는 볼륨 업~다운~버튼이 줌 역할을 합니다. 10배 줌을 땡~기면 아래 사진처럼 렌즈가 더 튀어나옵니다.

그리고 줌2의 장점 중 하나는 예전처럼 렌즈에 지문이 묻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위 사진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렌즈 전면에 두꺼운 투명 필름(?)막이 있어 먼지가 렌즈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먼지나 지문이 필름막에 붙어도 닦기가 편합니다.

그리고 또하나의 장점은 초점과 노출을 위한 측광위치를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초점을 맞추고 나면 초록색의 초점위치와 흰색 점선의 측광위치 상자가 겹쳐 있는데 흰색 상자를 터치하여 드래그하면 아래 사진처럼 측광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측광 위치를 바꾸는 것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는 다음 강좌를 보시길 바랍니다. (보러가기)

갤럭시 줌2과 함께 한라산 윗세오름을 오르며 찍은 사진은 여기에서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