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운동 앱으로 예전부터 스마트폰에 엔도몬도 스포츠트래커를 설치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랜 운동(달리기) 기록이 엔도몬도에 모두 축적되어 있죠. 하지만 엔도몬도가 설치된 스마트폰을 팔뚝에 차고 뛰는 것은 보기에도 그렇고 실제 착용감도 매우 나쁜 편에 듭니다. 그래서 때로는 손에 스마트폰을 들고 뛰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을 짧게는 30분, 길게는 한시간 넘게 들고 뛰는 것 또한 매우 좋지 못한 사용자 경험입니다. -.-
그렇게 엔도몬도가 설치된 스마트폰을 팔뚝에 차기도 하고 들기도 하면서 달리기늘 하던 중 기어핏2에 GPS가 탑재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한달음에 구입을 했습니다. (개봉기 및 사용기) 하지만 안타깝게도 제가 애용하던 엔도몬도 스포츠트래커는 기어핏은 지원하지만 기어핏2는 지원되지 않고 있었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S헬스를 이용해 측정하고 결과만 엔도몬도에 따로 입력하는 수고~를 해야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엔도몬도가 드디어 기어핏2를 지원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만세~~~~!!
기어핏2에 엔도몬도 스포츠 트래커 설치
먼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엔도몬도 앱을 최신으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그리고 기어핏2에 엔도몬도를 설치해야 겠죠… 기어핏2에 앱을 설치하는 것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S헬스 앱을 실행한 뒤 파트너스앱에서 설치하는 것과 Samsung Gear 앱을 실행하고 Samsung Galaxy Apps 에서 설치하는 것이죠.
엔도몬도 스포트트래커 기어핏2 버전은 Samsung Galaxy Apps에서 설치해야 합니다. S헬스의 파트너스 앱에는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이 Samsung Gear 앱을 실행하고 아래쪽에 있는 Galaxy Apps 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돋보기 버튼을 눌러 엔도몬도 혹은 Endomondo 등을 입력해 검색합니다.
다음과 같이 Endomondo 앱이 검색됩니다. (만세~~~~)
앱의 상세정보 입니다. 샘플이미지에 기어핏2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엔도몬도 Gear Filt 2가 설치되어 있으면 위 화면처럼 “설치됨”이라고 나옵니다. 설치되고 나면 기어핏2에도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목록에 가면 위 사진과 같이 Endomondo 앱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어핏2를 지원하는 Endomondo는 정보가 많이 빈약 합니다. Endomondo를 실행하면 볼 수 있는 화면은 운동을 선택하는 화면과 거리, 시간등을 선택적으로 표시해주는 기능 밖에는 없습니다.
START WORKOUT 버튼을 누르면 측정이 시작되며 GPS를 통해 비교적 정확한 조깅경로와 구간별 시간 그리고 맥박수까지 측정을 해줍니다. 아래 화면처럼 말입니다. 다만 기어핏2에서는 확인이 불가능하고 스마트폰의 엔도몬도 앱에서만 확인이 됩니다
그리고 한가지 아쉬운 점은… 최신버전 엔도몬도를 스마트폰과 기어핏2에 설치하면 동기화가 가능하지만 기기에서 둘의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실제로 기어핏2의 엔도몬도에서 운동 트래킹을 하고 스마트폰의 엔도몬도에서 동기화된 운동 기록을 확인할 때까지 두 기기가 제대로 동기화가 가능한 상태인지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다만 운동 후 운동기록이 기어핏2에서 스마트폰의 엔도몬도로 동기화된 것을 확인하고서야 제대로 동기화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