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03. 26 ***
일주일 테스트 후기 입니다만… 테스트 후기를 쓰기가 민망하네요..
IPTV 연결을 위해 구입했습니다만… 이전에 구성했던 IPTIME 무선 공유기 2대를 WDS로 묶는게 훨씬 안정적입니다.
왠지는 모르겠지만 일정시간동안은 IPTV의 화면이 끊기지 않고 잘 나옵니다만.. .하루정도 지나면 화면과 음성이 마구~깨지기 시작하고 시청이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그런 상태가 되면 공유기와 두 전력선 모뎀을 껐다 켜야합니다. 두세가지 구성을 바꿔 테스트 했지만 마찬가지 증상입니다.
IPTV 시청용도가 아닌 일반 인터넷 사용 목적으로 테스트를 해봐도 하루쯤 지나면 웹서핑 중간에도 멈칫~멈칫~거리는게 느껴질 정도로 링크가 불안정해집니다.
결과적으로 정말 네트워크 구성이 무선도 안될 정도면 모를까…쓸만한 물건은 아닌 듯 싶습니다~
**** 이상 일주일 테스트 후기 였습니다. ****
개인적으로 이사갈 형편(?)이 아니어서 10년 가까이 살고 있는 동네에서 평수만 넓혀 이사를 했다(2017년5월). 당연히 내부 인테리어를 싹~ 고쳤는데 공사 과정에서 미리 준비를 못해서 IPTV가 설치된 거실로 인터넷 회선을 끌지 못했다. (아…이럴 땐 새 아파트에서 살고 싶어라..) 그래서 결국 인터넷 회선이 들어오는 딸아이 방에서 거실까지 무선 공유기 2개를 이용해 WDS 구성을 했고 1년 가까이 잘~ 시청할 수 있었다. (무선으로 IPTV 연결하기)
하지만 무선 연결의 안정성 관련 문제인지 이따금씩 화면이 깨지는 문제가 남아 있었다. 그래선지 이마저 해결하고 싶은 욕망(?)이 점점 강해졌고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기 시작했다. 때마침 앞의 포스트에서 썼듯 전력선 모뎀을 찾게 되었고 우여곡절 끝에 저렴한 가격에 전력선 모뎀 3개를 손에 넣을 수 있었다.
하지만 가격이 너무 저렴했는지… 설명서는 물론 제품박스나 포장 등 아무것도 없이 박스에 완충재와 달랑 본체 3개만 배송되어 왔다. 아마도 인텔CPU나 삼성RAM 처럼 벌크제품이 아닌가 싶다. 새 제품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건 … 겉에 붙어 있는 비닐 정도였다.
스펙 설명에는 CD도 있고 케이블도 있다고 되어 있는데…
TL-PA500은 이론상 최대 전송속도가 500Mbps다. 하지만 다른 통신제품들도 마찬가지지만 절대 그 속도는 나오지 않는다. 그저 이론상의 최대 속도일 뿐이다. 그리고 앞의 사진에서 보듯.. 원산지가 중국인지라 통신케이블 역할을 하는 전원부분이 110v 규격이다. 그래서 220v 변환 어댑터를 끼워야 한다. 요즘은 철물점에 가도 잘 팔지 않기에 발품을 팔아야 했다.
아랫부분엔 랜케이블을 꼽는 부분이 있다.
가능하다면 3구나 4구 콘센트에 꼽는게 아니라 벽에 직접 꼽는 것을 추천한다.
전면에는 제조사로고와 하단에 LED가 하나 있다. 전원이 들어오면 파랑색으로 깜빡이고 양쪽의 전력선 모뎀이 서로를 인식하고 통신준비가 되면 파랑색 LED가 항상 들어와 있게 된다.
다음은 구성이다. 아래 그림은 이 전력선 모뎀의 제조사인 TP-LINK 자료에 있는 그림이다.
왼쪽에 인터넷 공유기가 있는 방의 벽면 전원콘센트에 TL-PA500 전력선 모뎀을 꼽고 공유기의 여러 포트 중 하나에 랜케이블을 통해 연결한다. 그리고 TV와 IPTV의 셋탑박스(위 그림에선 “tvG 셋탑박스”)라고 되어 있는 곳의 벽면 전원 콘센트에 TL-PA500 전력선 모뎀을 꼽는다. 두 모뎀이 서로를 인식하고 통신이 가능한 상태가 되면 파랑생 LED가 깜빡거린다. 그리고 셋탑 박스와 TL-PA500 전력선 모뎀을 랜케이블로 연결하면 된다.
배송받은 전력선 모뎀의 실제 속도 측정을 해보기 위해 인터넷이 들어오는 딸아이 방의 TL-PA500 전력선 모뎀은 벽면 콘센트에 직접 꼽았고 노트북이 연결되는 쪽은 다음과 같이 벽면에 4구 콘센트를 꼽고 4구 중 1개에 TL-PA500을 꼽았다.
TL-PA500의 LED가 파랑색이다. 공유기 쪽에 연결된 모뎀과 싱크가 이루어졌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그리고 사진은 찍지 않았지만 거실의 셋탑박스 쪽에도 TL-PA500을 하나 더 꼽은 상태다. 즉 3개의 TL-PA500이 서로 싱크를 맞춘 상태에서 IPTV를 시청중인 상태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봤다. 집의 인터넷은 LG유플러스의 광랜(최대 100Mbps)이다. LG유플러스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속도 측정을 할 수 있다.
즉 다음과 같이 3개의 TL-PA500전력선 모뎀이 설치된 상태다.
구체적인 속도 측정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방2개와 거실의 콘센트에 전력선모뎀 TL-PA500을 설치 (총 3개)
2. 거실의 TV에서는 방송 시청 중
3. 회선은 LG유플러스 광랜(최대 속도 100Mbps)
4. 속도 측정사이트는 LG유플러스 회원로그인 후 측정 가능한 속도 측정 페이지
속도 측정결과 거실의 전력선모뎀(TL-PA500)을 통해 끊김없이 IPTV 시청중인 상황에서 다른 전력선모뎀(TL-PA500)을 통해 위의 속도가 측정되었다. 26.4Mbps 이면 LG유플러스의 광랜(최대 100Mbps)의 25% 대역폭이다.
아마도 노트북에 연결된 전력선모뎀은 4구 콘센트이기 때문에 감쇄가 되어 1/4 폭의 대역폭만 측정되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IPTV의 화면전환이나 편성표 불러오기 또는 화면의 끈김이 있는가 하는 문제다. 이제 전력선 모뎀을 설치한 지 3일 째지만 별문제는 없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