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정치,사회적으로 미개한 이유

일본은 미개한가?

일본이 미개한 국가인가? 라는 질문에 자신있게 “아니다”라고 대답할 자신은 없다. “미개함”이라는 단어가 마치 문명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식인을 하는 정도는 돼야할 듯한 어감을 주긴하지만 일본은 분명 국민의 정치,사회,윤리적 측면에서 “미개하다”한 사회의 특징이 아직은 많이 남아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한 민족과 국가 또는 국민의 미개함을 측정하는 것은 제 아무리 과학과 기술이 발전되어 있고 돈을 잘 벌어 윤택한 삶을 산다해도 그것 만으로 “미개하지 않다”고 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구상의 어느나라도 미개함에서 완전히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선진국의 일반적인 미개함의 탈출 과정

대부분의 서구 선진국은 인간의 야만성을 인간중심의 종교와 철학 사상을 통해 제어하면서 발전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서구 선진국들은 산업혁명을 근간으로 하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인간을 중심에 둔 종교와 철학에 기반한 정치와 경제 제도가 함께 발전해 나갔다. 이는 근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신에 기반한 종교중심의 철학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이 추구해야 하는 가치를 탐구하는 새로운 철학사상이 발전하였고 그러한 인간중심의 철학이 경제제도와 정치제도에 스며들며 비인간적인 면을 제어하는 등 큰 영향을 주었다. 그 결과로 탄생한 것이 현재의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그리고 사회주의 라고 할 수 있다.

비록 우리나라도 위태위태하긴 하지만 이러한 선진국의 발전모델 범주에 들수 있다고 생각된다.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이후 자본주의에 기반해 너무 빠른 경제발전을 이루었고 36년 일제강점기를 끝내며 급격하게 받아들인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기 위해 많은 피를 흘리긴 했으나 짧은 시간동안 제법 성숙한 민주주의 정치제도와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다만 너무도 시간이 부족해 부작용이 크긴하지만 말이다.

우리민족에게 10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축적된 불교의 교리와 유교철학에 기반한 도덕과 윤리의식이 뇌리 깊숙히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가 서구 선진국들과 달리 매우 짧은 시간만으로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며 그나마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 민족에게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는 인간중심의 불교와 짧은 시간동안 빠르게 정착시킨 카톨릭, 그리고 유교의 충과 효와 같은 철학 덕분이라고 생각된다.즉 반도국가(이탈리아, 대한민국, 스페인, 발칸반도, 스칸디나비아 등의 여러나라) 국민의 특징인 다혈질적이고 급진적인 특성을 불교교리 및 카톨릭 교리와 유교철학에 기반한 도덕과 윤리의식이 제어해 주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정치, 경제, 사회의 발전을 이루어 낼 수 있었다고 보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인간이 윤리와 도덕을 지키며 만물의 영장다운 삶을 사는데 도움을 준 것은 크게 세가지다. 바로 앞에서 언급했던 과학기술과 인간중심의 종교와 철학이다. 과학이 발전하고 정치와 경제 분야의 철학이 발전하면서 인간은 지금과 같은 물질적으로 윤택하고 정치,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되었다.  종교와 철학에 기반한 정치, 경제, 사회제도의 발전이 없었다면 유럽, 북미 등 선진국과 우리나라는 지금과 같이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지 못했을 것이다.

일본은 과연 정치적, 사회적 미개함에서 탈피했을까?

그렇다면 일본의 경우는 어떨까?

많은 사람들이 일본을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선진국으로 인식한다. 그 이유는 2차세계대전의 패전국이던 일본이 한국전쟁을 이용해 쌓은 부를 기반으로 이룬 경제대국의 이미지와 언뜻보기에 의회 민주주의가 안정되어 보이며 일본 국민들의 질서의식이 우수해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 보면 일본이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겉으로 드러난 일본의 정치적, 사회적 안정감의 원천이 다른 우리나라나 다른 선진국들의 그것과는 많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일본은 서구 선진국이나 우리나라와 달리 제대로 국민의 DNA에 체득된 된 윤리적 바탕이 될만한 종교나 철학사상이 존재하지 않는다. 일본의 토속신앙에 기반을 둔 신토는 미신의 범주에 들어가지 종교의 범주에 들어가진 않는다. 우리나라보다 조금 늦은 시기에 전파된 불교의 경우 일본의 토속신앙과 너무 깊숙히 결합해 토속신앙과 같은 미신처럼 변질되었고 그나마도 특수계층의 전유물처럼 되어 버렸으며…오히려 우리나라 보다 먼저 전파된 카톨릭과 기독교도… 일본에서는 일본 국민에게 녹아들지 못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주요 철학 중 하나인 유교도 일본에 전파되었으나 일본인들의 생활에 영향을 주지 못했다. 즉 일본은 종교와 철학이 현재 일본의 경제제도와 정치제도 그리고 시민의식 형성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래선지 일반 시민들의 도덕 및 윤리의식의 수준은 사실 상 1000년이 넘는 막부 통치시대와 무사(우리나라의 양반과 중인 계급에 해당)에게 핍박받고 다이묘(무사계급 중 군벌을 형성한 대지주)의 소유물로서 지배받던 시대의 의식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일본에 존재하는 천황을 뒷방할배로 밀어넣고 권력을 휘두르던 무사 정권인 막부와 막부의 주요 구성원이자 일반 국민의 지배계급인 지방 영주급의 다이묘와 그 휘하의 무사계급에게 항시 목숨을 위협받으며 무사계급이 설정한 질서체계를 지키던 국민성이 1000년 넘게 뿌리깊게 일본 국민의 DNA에 배어 있다.

때문에 일본 역사를 보면 하급신분인 평민들의 군주의 교체를 목적으로 하는 반란을 찾아볼 수 없다. 무사계급에 의해 1000년이 넘게 무력에 의한 지배를 받언 농민들은 “잇키”라 부르는 봉기를 하긴 했으나 목적 자체가 정권의 교체 등 정치적인 것이 아니라 굶어죽지 않으려는 생존이 목적일 뿐이기 때문에 그들의 요구를 들어주고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해주면 그냥 해산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현대에 들어서도 마찬가지다. 일본의 민주주의는 2차대전의 패배와 함께 미국으로부터 강제적으로 받아들인(우리나라와 비슷한) 것이다. 그러나 과거 무사계급의 최상층이자 중국의 제후국왕과 다름없던 다이묘들이 메이지유신 이후 형성된 번이라는 지배계급으로 이름만 바꿔 그대로 유지된 채 선거라는 시스템만 생겨난 것이다. 그렇다 보니 일부 세력이 권력을 독점하고 대물림하는 상황이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실질적인 자민당 일당독재인 것이다. 중국 공산당의 일당독재와 크게 다를바 없다. 다른 점이 있다면 형식적으로나마 국민투표의 형식을 띄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본 국민은 민주주의에 대한 깨달음이 부족해 웬만하면 권력의 대물림이 가능한게 현실이다. 즉 생계유지에 문제만 없으면 그냥 현 권력자를 찍어주거나 그 권력자의 지지를 받는 아들 혹은 친인척을 찍어주는게 현실이다.

그럼에도 국민들은 꺼리낌이 없다. 왜냐하면 국민들의 국가와 사회에 대한 인식수준이 봉건시대 무사계급에 지배받던 당시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인간은 평등하다는 인간중심의 종교와 철학에 기반을 둔 민주주의가 일본에서는 제대로 발현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 보니 겉으로는 선진 민주주의 정치제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속을 들여다 보면 국민의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 수준은 형편없는 수준이다. 그래서 일본의 민주주의를 “유사 민주주의”라 부르는 전문가들이 많은 것이다.

일본시민들의 질서의식의 기반도 마찬가지로 현대 선진국의 그것과는 매우 다르다. 현대사회에서 시민들의 질서의식은 카톨릭, 불교, 유교 등의 인간존중의 사상에서 비롯되며 타인을 해하지 않아야 한다는 능동적인 의식에서 비롯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일본의 질서의식은 1000년 넘게 이어온 무사계급의 배로부터 목숨을 보호하기 위해 수동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일본에서 농민이 주를 이룬 양민계급의 경우 무사계급의 재산과 같기에 함부로 취급하지 않는 경향이 강했지만 아무래도 양민들은 무사계급과 거래 등의 여러 이유로 분쟁이 생길경우 목숨을 위협받는 경우가 많았다. 때문에 무사계급에게 피해를 주게 되면 목숨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되는 것이 바로 양민들이었다. 그렇다보니 “남에게 피해를 주지마라”는 사고는 일본 국민의 뇌리에 깊게 새겨져 공공장소에서의 소란이나 이웃을 불편하게 하는 행위를 금해야 한다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으로 이어져 내려온 것일 뿐이다.

때문에 일본의 이러한 수동적인 질서의식은 특이한 상황으로 드러난다. 일본 사회의 지도층인 정치인들과 경제인들 그리고 지식인들의 부정과 부패가 발생했을 때 일본인들은 신기할 정도로 조용하다. 언론에서 아무리 떠들어대도 누구하나 그들을 비난하거나 책임지라고 데모를 하지 않는다. 아주 극히 일부만 데모에 참가하는데 다른 사람들은 그들을 향해 괜히 호들갑떤다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자기에게 직접적으로 피해가 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가 그들을 비난하는 것은 폐를 끼치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일본에서는 사회 지배층의 부정과 부패는 그들 스스로 언론앞에 나서서 허리를 90도로 꺾어가며 사죄하지 않는이상 시민사회의 반발과 시위 등에 의해 강제적으로 고쳐지는 경우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렇듯 일본이 외형적으로는 정치적, 사회적으로 선진국의 면모를 보이지만 그 속의 모습은 결코 선진적이지 못한, 오히려 후진적인 이유로 인해 선진적으로 보이는 모순덩어리 인 것이다. 그렇기에 이번 반도체 소재 관련 수출 금지를 통한 방귀뀐 놈이 성내는 듯한 경제보복과 같은 후진적인 사안을 정치인들이 밀어 붙일 수 있고 이에 대해 국민 또한 매우 높은 찬성률을 보이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일본 사회는 아직 미개함에서 탈피하지 못했다고 보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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