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전 유니센터(Unicenter)라는 EMS(Enterprise Management System) 제품에 Oz Report를 연동하는 커스터마이징 된 일종의 옵션 솔루션을 만들고 유니센터의 벤더사인 CA (Computer associates)에서 관련 제품에 주는 Smart인증을 받기 위해 엔지니어가 미국에를 가야 했다.

당시 팀장이었던 내가 가야할 수도 있고 유니센터 관련해서도 가야될지 몰라 10년 짜리 미국비자를 발급받았던 적이 있다. 당시에는 광화문에 있는 미국대사관을 빙~~둘러 줄을 서고 간단하게 인터뷰를 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쳤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내가 갈 수 없는 상황이 생겨 10년짜리 미국비자는 한번도 써먹지 못했었다.

그 이후에도 미국에 갈 일은 없었다. 그렇게 미국과의 인연은 유니센터와 eTrust Access Control (SeOS)를 끝으로 끊어지는 줄 알았다.

그런데 팔자에도 없던 미국 출장일이 생겼다. 게다가 LA나 샌프란시스코 보다도 훨씬 먼... 텍사스의 달라스라니... 어찌어찌 시간은 흘렀고 이것저것 ESTA 신청, 숙소예약, 미국에서 사용할 유심구입 등 준비를 마쳤다.

그 중에서도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의 인터넷 사용을 책임져야 하는 유심은 꽤나 중요하다. 

현재 내가 사용하는 LTE라우터(일명 Egg)는 KT의 글로벌원 에그(Huawei E5885)다. 이 에그는 참.. 내가 사용해본 IT기기 중에서도 Top 3에 들만큼 성능과 안정성 그리고 유용함을 자랑한다. 예전엔 홍콩과 상하이에서도 잘 사용했다. (글로벌원에그 홍콩사용기)

그래서 당시 홍콩USIM을 구매했던 나무커머스라는 몰에서 미국의 댈러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USIM을 구매했다.역시나 문제는 판매하는 나무커머스 조차 에그에서는 안된다고 공식적으로 언급하고 판매한다. 물론이다. 글로벌원 에그 이외의 에그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 

미국에 도착해 USIM을 스마트폰이나 글로벌원에그(Huawei E5885)에 꼽고 자동으로 개통된 뒤 한달동안 8G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USIM이다. 그리고 음성통화의 경우 미국내 3000분, 한국으로 100분 발신이 가능하다. 나는 글로벌원에그(Huawei E5885)에 사용할 예정이므로 무용지물이다.

이 유심을 비롯해 해외 유심은 일반적인 국내에서 제조되는 LTE라우터(에그)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 그러나 글로벌원에그(Huawei E5885)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다.

먼저 글로벌원에그(Huawei E5885)의 뒷 커버를 열고 USIM을 바꿔 장착한다.

그리고 전원을 켜면 "서비스 없음" 이라는 메시지가 몇 번을 리부팅해도 계속 나온다. 처음엔 사용이 불가능한 것인가 의심했다. 왜냐하면 미국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구매한 것인데 막상 사용설명서에는 홍콩의 전화번호가 부여된다...는 조금은 불안했던 안내문구 때문이다. 

그래서 일단 태블릿을 이용해 에그에 와이파이접속을 하고 관리자페이지를 들어가 봤다. 그런데 아뿔싸... 데이터 로밍 옵션이 "비활성화" 되어 있었기 때문인지 모바일 데이터가 꺼져 있었다.

huawei e5885 모바일 연결 설정huawei e5885 모바일 연결 설정

데이터 로밍을 활성화시키고 모바일 데이터를 켰다. 그리고 적용한 뒤 다시 리부팅을 두번 쯤 했다.

그랬더니.. 오... AT&T망에 바로 접속이 된다. 그리고 개통되면서 문자메시지가 여러개 수신되었다.

E5885의 AT&T망 접속된 화면과 나무커머스의 USIME5885의 AT&T망 접속된 화면과 나무커머스의 USIM

4G로 접속된 것을 알 수 있고 AT&T망을 사용함을 알 수 있다.

내친김에 글로벌원에그(E5885)의 관리자 화면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AT&T(로밍) 4G로 접속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프로필 관리 메뉴에 들어가면 프로필 이름에 "3 HK"라는 듣도보도 못한 프로필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자동으로 설정된 APN이 사용 안내서와는 조금 다름을 알 수 있다. 뭐 APN은 바뀔 수도 있으니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사용자 안내서에는 APN이 "mobile.lte.three.com.hk"로 안내되어 있는데 실제로 잡힌 APN은 "mobile.three.com.hk" 이다. 안내서를 조금 수정해야할 듯 하다.

그리고 아래 화면처럼 글로벌원에그(E5885)의 문자메시지 함에 개통관련 문자메시지가 잔뜩 수신된다. 전화번호 안내 문자메시지도 있다. 그런데 한자로 된 문자메시지가 보인다.


이 한자로 된 문자메시지를 번역해봤다.

그런데 구글이 9월24일을 24월 9일로 잘못 번역하고 있다. 

어쨌든... 지금 에그를 통해 인터넷을 3대의 기기에서 잘~사용하고 있다.

#글로벌원에그 #미국유심 #E5885


  • [찌쏘]'s Magazine 2019.08.26 11:39 신고

    와우 미국에서 포스팅을 하신건가요? ^^ 오랜만에 글이 반갑네요~~ ^^

    • taeho Tae-Ho 2019.08.26 11:47 신고

      네..해뜨는 걸 보고 비행기를 탔는데... 입국심사 끝내고 나오니 해가 또 뜨고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