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오라클 클라우드에 서버 구축하기 – 4. Database 생성하고 원격 접속하기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의 장점은 오라클 19c 버전의 DB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그것도 평생 말이다. (정책이 바뀌지 않는다면.. -.-)

어쨌든 이번 포스트에서는 VCN 생성, Public 서브넷에 서버 만들기, Private 서브넷에 서버 만들고 접속하기에 이어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집에서 접속하는 과정에 대해 포스팅한다.

오라클 클라우드에 Oracle Database 만들기

먼저 오라클 클라우드 콘솔에서 Database 메뉴로 찾아가서 Create Autonomous Database를 클릭한다.

Oracle Cloud Database Create
오라클 클라우드 콘솔에서 Database 생성하기

콘솔에 표시할 DB이름을 DB_01로, 실제 DB 접속 시 사용할 Database Name은 taehodb 로 지정했다. 이 Database Name은 아래에서 설명할 DBeaver와 같은 DB 조회 도구에서 Oracle Cloud의 Database에 접속할 때 사용되는 이름이다. 꼭~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생성할 데이터베이스의 유형이 여러 종류가 있다.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 유형은 “Transaction Processing”이다. 한번에 대량의 데이터를 입출력하거나 분석한다던가 하지 않고 게시판과 같이 한번에 처리하는 데이터 크기가 작고 즉각적인 저장과 조회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한 가장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유형이다.

오라클 클라우드의 무료 데이터베이스 버전 - Oracle 19c
오라클 클라우드의 무료 Database 버전

Oracle 12c의 PDB에 dba 계정 만들기 포스트

오라클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항상 무료” DB의 버전이 오라클 버전 19c임을 알 수 있다. 오라클은 12 버전부터 뒤에 c가 붙는다. 이 c 는 클라우드의 c다. 즉 PDB(Pluggable DB)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으로 보인다. 오라클의 PDB가 궁금하다면 이전에 포스팅한 Oracle 12c의 PDB에 dba 계정 만들기 포스트를 보고 오기 바란다.

다음은 관리자 계정이다. 이 계정이 오라클의 PDB 계정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 계정은 미리 admin이라는 이름으로 지정되어 있다. 아마도 PDB를 생성할 때 사용되는 Seed 데이터베이스에 미리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면 좋을텐데~~

Oracle Database 관리자 생성하기

비밀번호는 최소 12자 이상이어야 하며 대문자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한다고 설명에 나와 있었다. 역시..잊지 않도록 하자.

다음은 매우 중요한 원격 접속의 허용 방식에 대한 설정이다.

오라클 클라우드 원격 접속 설정하기
오라클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원격접속 설정하기

“Secure access from everywhere”를 선택하면 적색 상자로 되어 있는 곳에 입력한 외부(인터넷)의 IP 주소와 VCN 내부에서만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는 의미다. “Configure access control rules”를 체크하고 접속을 허용할 외부(인터넷)IP와 VCN내의 인스턴스IP를 입력한 뒤 “+ Access Control Rule”을 클릭하면 위 화면처럼 IP가 등록된다.

만약 “Private endpoint access only”로 설정하면 OCI의 VCN내 인스턴스만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우리는 집에서도 접속이 가능해야 하므로 “Secure  access from everywhere”를 선택하고 125로 시작하는 집 공유기의 IP를 등록했다.

다음은 라이센스 관련인데… 개인의 경우 “License Included”를 선택하면 된다. 아마도 기업의 경우 또 복잡한 라이센스 정책이 적용되지 않을까 싶다.

라이센스 및 관리자 이메일 주소 설정

암호화 관련 설정은 Advanced Options에 있다. 기본값을 선택한다. 만약 중요한 데이터라면 Customer-managed keys를 선택하고 키를 관리해줘야 한다.

암호키 관리

“Create Autonomous Database”를 클릭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한다.

다음처럼 PROVISIONING 상태로 데이터베이스 생성작업이 진행된다.

오라클 클라우드 Database Provisioning

생성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Autonomous Database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생성이 완료된 Oracle Cloud의 Database

이제 집에서 오라클 클라우드에 생성한 Oracle Database에 접속하기 위한 설정을 진행해야 한다.

오라클 클라우드의 Autonomous Database 원격접속 방법

먼저 오라클 19c에 접속할 때 사용하기 위한 OJDBC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오라클 19c OJDBC 드라이버 다운로드
오라클 19c OJDBC 드라이버 다운로드

오라클 홈페이지에서 OJDBC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으려면 오라클 계정이 필요하다. 오라클 어카운트를 하나 만들어둠이 어떠할지…  다운로드 받은 .tar.gz 파일은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풀어 다음과 같이 저장해둔다.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어둔 OJDBC 드라이버

다음은 오라클 클라우드의 Database 접속 시 인증용도로 사용되는 Instance Wallet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Oracle Cloud Database Connect - Instance wallet
오라클 클라우드 Database 접속 용 Instance Wallet

월렛을 다운로드 받을 때는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한다.

wallet password

다음은 PC에 설치된 DB 조회 도구 (이 포스트에서는 DBeaver를 사용한다.)를 실행하고 새로운 커넥션을 생성한다. 커넥션을 생성할 DB는 Oracle 이다.

DBeaver에서 오라클 커넥션 생성

커넥션을 설정하는 화면에서 “Custom” 탭을 선택한다.

Oracle Cloud Database 원격접속 / DBeaver의 Connection 설정
Oracle Cloud Database 원격접속을 위한 DBeaver의 Connection 설정

“JDBC URL Template :”에 위 화면처럼 JDBC 커넥션 스트링을 써준다.

Database Name 자리에는 오라클 클라우드에서 Database를 생성할 때 지정한 “Database Name”에 “_high”불여 입력하면 되는데 정확한 명칭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다운로드 받은 “Instance Wallet”의 압축을 해제하면 나오는 파일 중에서 tnsnames.ora 파일을 열면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instance wallet의 tnsnames.ora 파일에 지정된 오라클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이름
Instance wallet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면 나오는 tnsnames.ora 파일에 지정된 오라클 클라우드 내 데이터베이스 이름

맨 위의 taehodb_high와 같이 지정된 이름을 JDBC URL의 데이터베이스 이름 위치에 넣어준다. 다음은 월렛의 경로를 TNS_ADMIN에 써준다. Windows PC의 경우 경로를 구분하는 식별자는 “\\” 을 사용하면 된다. MAC OS라면 그냥 “/”를 사용하면 된다.

JDBC URL을 잘 입력했다면 다음은 다운로드 받은 드라이버를 DBeaver에 등록해줘야 한다.  “Edit Driver Settings” 버튼을 클릭한다.

기존의 오라클 드라이버 삭제하기

위와 같이 오라클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되어 있지만 Oracle 12c 버전의 OJDBC 버전 8 이다. 멀티로 선택하거나 하나씩 선택하여 “Delete” 한다.

그리고 “Add Folder” 버튼을 선택하여 OJDBC 10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푼 폴더로 들어가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드라이버가 있는 폴더가 등록된다.

다운로드 받은 OJDBC 드라이버 폴더 등록

폴더를 등록하였으면 “Find Class”를 클릭하여 다음과 같이 Oracle 드라이버가 검색되는지 확인한다. 나는 아래의 드라이버르 선택하였다.

“확인” 버튼을 눌러 Main 탭으로 나온다.

왼쪽 아래의 “Test Connection …” 버튼을 눌러 다음과 같이 연결(Connected)되는지 확인한다.

집에서 오라클 클라우드의 Database에 연결 성공 !!

오라클 클라우드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고 버전을 확인하는 SQL을 실행해본다.

Oracle 19.0.0.0.0 확인

오라클 19c 버전임을 알 수 있다. 패치 좀 해주지.. 짜슥들…

#오라클클라우드_데이터베이스_접속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