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비카드로 유명한 국민카드 사용기 (U&D카드 재발급)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신용카드.

알뜰한 사람들이라면 신용카드로도 재테크를 할만큼 소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필수품입니다. 요즘은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금융혜택을 위해 필수적인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바로 신용카드입니다.

흔히… 은행에 예금을 많이 하면 신용등급이 올라갈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건 착각이고 “신용”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신용이란 금전을 빌린 뒤 약속한 일자에 정확히 갚거나 외상으로 물건을 구매한 뒤 약속한 날짜에 할부금을 밀리지 않고 갚을 때 생기는 “믿음”입니다. 단순히 은행에 큰 돈을 예치해두었다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예금은 해지하고 찾아 떠나면 그만이니까요. 그리고 신용이라는 것은 앞에서 말한대로 이 사람이 “믿을만한” 사람인가를 숫자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지표입니다. 하다 못해 입사서류에 첨부된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믿을 만한가?”도 “신용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신용도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을 겁니다. 모든 일에서 과장과 허풍에 대해 너무 관대하기 때문이죠. 신용을 “믿을만한가?”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대한민국은 “신용없는” 사회에 더 가까울 겁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사람들이 기대하는 이익은 두 가지 입니다. 바로 할인과 포인트죠. 그 중에서 전 할인보다 포인트 적립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결제할 때 푼돈으로 할인을 받는 것 보다 포인트를 모아 한꺼번에 특별한 곳에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 것 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순전히 개인적인 취향이죠.

그래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는 포인트 적립이 많이 되는 굴비카드 입니다. 굴비카드는 포인트가 줄줄이 묶여 나온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고 KB 국민은행에서 발급하는 두개 이상의 카드의 조합(?)을 굴비카드라고 합니다.

국민은행에서 발급하는 굴비카드는 또 두 가지로 나뉩니다. 굴비카드와 반-굴비카드죠. 굴비카드는 한사람이 여러장의 KB신용카드를 갖고 사용할 때 다른 카드의 사용한 실적까지 포함하여 실적으로 인정받는 카드를 말합니다.

제가 갖고 있는 두장의 KB카드 중에서 포인트리 파인카드가 대표적인 굴비카드 입니다.

굴비카드로 유명한 국민카드 사용기 (U&D카드 재발급)

전 이 카드를 주유할 때만 사용합니다.  여러 혜택이 있지만 GS칼텍스에서 주유할 때 리터당 80점을 적립해줍니다. (월30만원 한도) 그리고 가맹점에서 업종별로 0.2%에서 2%까지 적립을 해줍니다만 다음에 소개할 KB카드가 이보다 기본 적립률이 높기 때문에 궂이 이 카드를 주유소 말고 다른 곳에서 사용할 일은 별로 없습니다. 오직 주유소와 스포츠/레저업종(5%)에서만 사용합니다.

만약 주유소(리터당 50점 적립)와 아웃백/빕스/TGIF/베니건스 등과 커피전문점(10% 적립)을 자주 이용한다면 포인트리 라임카드가 더 좋습니다.

포인트리 카드는 대표적인 굴비카드입니다. 다른 카드를 함께 사용해도 포인트리 카드의 실적으로도 잡히게 됩니다.

그리고 추가로 사용하는 카드는 바로 U&D 카드입니다. 이 U&D카드도 굴비카드입니다. 현재는 신규발급은 하지 않는 카드입니다. 혜택이 어마무시하기로 유명하죠.

굴비카드로 유명한 국민카드 사용기 (U&D카드 재발급)

이 카드는 모든 패킬리레스토랑과 모든 커피숍(업종기준)에서 20% 적립이 됩니다. 게다가 YES24에서 10% 적립, 에버랜드, 자유이용권 50%할인, 맥스무비 영화예매 시 최고7천원 할인이 되는 무지막지한 혜택이 있는 독보적인 신용카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카드를 발급 받지 못한 것을 안타까워했죠. 게다가 다른 KB카드의 실적까지도 이 카드의 실적으로 잡히는 굴비카드 입니다. 그리고 다른 카드보다 기본적립률이 높아 최저가 0.5%적립입니다. KB카드의 스타샵 가맹점에선 더 높은 적립율를 보여주죠.

U&D카드 재발급

U&D카드 이전에 거의 동일한 혜택을 주었던 카드가 &D카드 입니다. 이 &D카드는 현재(2014년11월) 재발급 조차도 해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카드를 분실하거나 마그네틱이 손상되어 재발급을 신청하면 재고가 없다면서 재발급을 해주지 않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U&D 카드도 재발급을 안해준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마침 신용카드가 구겨지는 사고를 당했고 U&D카드의 유효기간이 1년이 채 남지를 않은 상태여서 전화로 재발급을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2014년 11월 20일 경… 전 재발급 된 U&D카드를 받았습니다. 당연히 유효기간도 2019년 까지로 연장되어 재발급 되었습니다. 아직 U&D카드는 재발급을 해줍니다. 당연히 신규발급은 하지 않습니다. U&D카드를 갖고 계시고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재발급을 받아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업무상 외근이 자주 있다 보니 한 달에 4-5회 이상 커피 전문점에서 커피를 마시는데 (2인 기준) 커피 전문점 실적 만으로도 1만원 가까운 현금으로 사용가능한 포인트리가 적립이 됩니다.

전 이 두 카드를 1년 간 사용해서 평균 15만 포인트(원) 이상을 적립해서 연말 즈음에 한방에~~사용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잘 사용하면 신용도를 올리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지출 내역을 분석해 볼 수 있어 개인의 자금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현금을 쓰지 않다 보니 자칫 지출에 대해 무감각해져서 과도하게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수입보다 지출이 많아져 빚이 쌓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