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의 항균필터를 직접 교체하기로 마음먹고 쇼핑몰에서 9,000원 주고 구입했다. 2개가 들어있다고 해서 처음엔 하나를 보너스로 주나보다 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에어컨 에어필터는 두 개가 장착되어 있어서 두 개를 한번에 교체해야 했다.
클릭(2003년산)은 에어컨 필터가 조수석의 사물함을 탈거하고 교환해야 한다. 때문에 사물함을 분리해야 하는데 이것이 첫 번째 난관이다. 힘으로 분리하면 자칫 고리가 부러질지도 모르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화면의 빨간색 박스안의 고리를 제거해야 한다. 제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1번 화살표 위치를 손가락으로 꾸~욱~ 눌러주면 사물함 안쪽으로 고리가 조금 튀어나온다. 이 상태에서 안쪽 홈에 손가락을 걸고 2번 화살표 방면으로 힘껏 당겨주면 고리가 빠진다.
제대로 분리가 되면 다음과 같이 고리가 완전히 빠진다. 양쪽 모두를 제거하면 사물함이 완전히 앞으로 젖혀지면서 안쪽의 에어컨 환기장치가 보이게 된다.
환기장치는 다음과 같이 무척 견고(?)하게 되어 있다. 처음엔 도대체 어디에 필터가 달려있는지 찾을 수가 없었다. 매뉴얼을 보니 적색 표시 부분이 바로 에어컨 필터였다.
적색 박스 부분이 에어필터를 덮고 있는 커버다. 그리고 이 커버를 제거해야 에어컨 필터를 교체할 수 있다.
그리고 커버를 제거하기 전에 파란색 부분과 황색 부분의 케이블을 분리해야 했다. 다만 파란색으로 표시된 장치를 제거할 때 조금 주의해야 한다. 분리 후 너무 왼쪽으로 밀어 두면 반대편에 연결 부분이 빠진다는 소문(?)이 있었다. 자칫하면 일이 커질 수 있으므로 살짝 빼낸 후 반대편 연결부분이 너무 헐거워지지 않게 아래쪽에 잘 모셔두자.
위의 그림에서 표시한 세 곳을 모두 분리하였으면 이제 에어필터 커버를 분리해야 한다.
에어필터 커버는 화면의 두 화살표 부분을 집게를 집듯이 누르고 앞으로 당기면 분리가 된다.
분리되고 나면 에어컨 필터가 삽입되어 있는 모습이 보인다.
사진과 같이 위의 필터와 그 아래의 필터 두 개를 분리해내고 새로운 필터 두 개를 삽입하면 된다.
새 필터를 장착할 때는 두 개 중 스폰지가 붙어 있는 필터를 먼저 아래쪽에 장착하고 두 스폰지가 붙어 있지 않은 필터를 위쪽에 장착해야 한다. 또한 공기의 흐름이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이다. 공기 흐름의 방향이 필터 전면에 표시되어 있으므로 반대로 장착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장착이 완료된 모습이다.
이제 커버를 덮고 분리했던 케이블을 다시 복구한 뒤 사물함을 장착하면 된다.
순서는…??? 지금까지의 역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