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2차 도메인 연결방식을 CNAME으로 바꾸기

2016년 9월….

티스토리 블로그에 티스토리 운영진의 공지가 하나 떴다.

http://notice.tistory.com/2341

http://notice.tistory.com/2341

(중요)한 공지란다. 공지의 주요 내용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2차 도메인 연결방식을 A레코드에서 CNAME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A레코드 ?? CNAME ??

A레코드와 CNAME이 뭔지 모르는 사람들은 매우 많다. 인터넷에서 웹브라우저로 웹페이지에 접속할 때 브라우저는 서버의 도메인주소 (예: blogger.pe.kr)를 실제 주소인 IP주소(예: 192.168.1.200) 로 바꿔야 접속할 수 있다. 이 때 웹브라우저는 DNS서버에 blogger.pe.kr 의 IP 주소를 물어보게 되는데… DNS 서버는 자신의 주소DB에서 blogger.pe.kr을 찾아 IP주소를 확인하고 해당 IP 주소를 브라우저에게 보내준다.

이것이 기본적인 DNS 이름풀이의 원리다.

하지만 깊게 파고들면 DNS서버가 웹브라우저와 같은 클라이언트에게 IP주소를 찾아 알려주는 방식이 여러가지가 존재하게 되는데 그중 두가지가 바로 A레코드와 CNAME 이다.

A레코드는 단순하게 blogger.pe.kr 의 주소를 요청받으면 192.168.1.200 을 바로 알려주는 방식이고 CNAME은 blogger.pe.kr 주소를 요청하면 다른 도메인주소 즉 host.tistory.io 를 알려주는 방식이다. 다만 host.tistory.io 를 받은 웹 브라우저는 host.tistory.io의 ip를 얻기위해 DNS 서버에 질의 해야한다. 즉 트래픽이 많아지고 DNS서버가 바빠진다는 단점이 생길 수 있다.

CAFE24의 DNS 관리

나는 CAFE24에서 blogger.pe.kr 이라는 도메인을 구입하고 관리하고 있다.

기존에는 당연히 A레코드를 도메인주소 : blogger.pe.kr    IP주소 : 110.45.229.135 로 설정하였다. 다음과 같이 말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2차 도메인 연결방식을 CNAME으로 바꾸기

그런데… 이제 이 A레코드를 지우고 하단에 보이는 [별칭(CNAME)관리]에서 blogger.pe.kr 을 host.tistory.io 로 등록을 해야한다.

CAFE24의 별칭CNAME 사용 제한

하지만 문제가 생겼다. 내 블로그를 비롯한 많은 블로그들이 www.blogger.pe.kr과 같은 호스트이름(www)을 주지않고 도메인의 루트주소인 blogger.pe.kr 만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CAFE24의 별칭 추가 기능에는 www와 같은 호스트이름을 별칭으로 주지않으면 등록이 되지 않고 아래와 같이 별칭을 입력해 달라는 오류가 발생하며 등록되지 않는다.

티스토리 블로그 2차 도메인 연결방식을 CNAME으로 바꾸기

CAFE24에 문의하니 이 기능을 악용하는 사례가 많아 별칭없이 도메인의 루트주소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고 있으며 이것을 차단하는 DNS 관리 업체가 더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 였다. 그래서 수작업으로 등록해주어야 하므로 관련 정보를 달라고 하였다.

그래서 CAFE24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는데…. 아.. 담당 상담엔지니어를 잘못 걸려… 내 이야기는 들어주지도 않고 자기할말만 하고 작업해놨다고 하더니 결국… 엔지니어가 설정을 잘못해 5시간여 동안 블로그 접속이 막혔다.

짜증이 밀려와 어렵게 어렵게 다시 통화하여 오류 수정을 요청했고 오늘 아침 설정완료 메일을 받았다. DNS관리의 CNAME(별칭)관리에 들어가니 다음과 같이 설정이 되어 있었다.

티스토리 블로그 2차 도메인 연결방식을 CNAME으로 바꾸기

www 로 접속해도 www 없이 접속해도 host.tistory.io 로 연결되어 다시 내 tistory. 블로그로 연결되도록 설정이 되었다. 그리고 CNAME 설정을 할 때 A레코드를 삭제해달라고 문의 게시판에 글을 추가로 올렸다. 엔지니어가 임의로 A레코드를 삭제하면 안되기 때문에 별도 요청을 해야한다는 설명이 있었기 때문이다.

개인도메인의 메일 사용 오류 발생

(2016년10월17일 추가)

이렇게 www 없이 도메인 루트를 이용해 블로그를 사용하는 경우 CNAME 설정을 변경하게 되면 또 하나의 문제가 발생한다.

다음메일의 스마트워크를 이용해 email@blogger.pe.kr 과 같이 메일 주소를 사용할 경우 이전에는 cafe24의 네임서버에서 MX레코드를 통해 메일을 다음메일로 받을 수 있었지만 개인 도메인의 루트도메인을 티스토리의 host.tistory.io로 설정해버려 MX레코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이다.

아마도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겠지만 Tistory 측에서 이런 문제를 예상하지 못했는지 고객센터에 문의해놨음에도 열흘이 넘도록 회신이 없다. -.-

CAFE24에서 구입한 도메인으로 www 없이 티스토리 블로그 2차 도메인 설정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