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uwei E5885 관련 포스트
글로벌원에그(Huawei E5885) 미국 USIM 사용하기(2019.09)
타오바오에서 화웨이 E5885 (LTE 라우터)해외직구 후기(2020.01)
KT 글로벌원 에그 (E5885Ls-93a)
이동통신 3사에서는 여러가지 종류의 에그(LTE라우터)를 판매하고 있다. 그 중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LTE라우터(에그)는 KT에서 출시한 글로벌원 에그다. 이 글로벌원 에그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에그 중 유일무이하게 해외에서 제조된 에그인데 중국의 화웨이(Hwawei)에서 제조한 HW-E5885를 그대로 한글화하여 들어온 제품이다. 정확한 모델명은 E5885Ls-93a 다.
이 에그의 특징은…. 전 세계 거의 대부분의 통신사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즉 KT유심은 물론 SKT와 LT유플러스.. 그리고 해외 여행 시 구입해 사용할 수 있는 USIM을 대부분 꼽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KT에서 붙인 이름이 글로벌원(Global-One)이다.
KT의 홍보용 글로벌원에 그 이미지
HW-E5885는 중국과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가장 많이 판매되는 LTE라우터 중 하나다. 가끔씩 직구할 때 이용하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136달러가 넘는 가격에 판매될 만큼 괜찮은 제품이다.
알리익스프레스 최저가
이 글로벌원에그는 인터넷의 공동구매를 통하면 2년 약정에 무료로 구입도 가능한데… 문제는 KT에서 QoS를 걸어 일정 속도 이상 사용이 불가능하다.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바로는 Up/Down 속도가 모두 10Mbps로 제한이 걸려 있다고 한다. 이 속도는 과거 ADSL에서 지원하던 최대 속도와 유사한 수준이다.
스마트폰에서 웹서핑을 하거나 동영상을 보고 게임을 하는데는 문제 없는 속도이긴 하지만… 뭔가 제한이 걸려 있다는 느낌은 그리 좋은 느낌은 아니다. 그렇다고해서 데이터를 충분히 주느냐… 그렇지도 않다.
1개월에 10G Byte를 사용할 수 있으며 16,500원(부가세 포함)을 내야한다. 물론 기계값을 볼모로 잡혀 24개월 사용해야 하는 것은 덤이다.
그래서 옆지기가 사용하는 SKT의 포켓파이M(약정기간 종료)을 해지하고 이 KT 글로벌원에그의 USIM을 꼽아 줬다. (방법은 이전의 포스트를 참고)
그리고 글로벌원 에그에는 이통 3사 중 가장 요금이 저렴한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의 데이터 전용 USIM 요금제를 가입하기로 했다.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의 데이터전용 요금제 (20G Byte)
유플러스의 MVNO인 알뜰모바일에는 20G 데이터 전용 요금제가 있다. 2년 약정을 하게 되면 14,000원 대의 요금만 납부하면 된다. KT의 10G 요금제가 부가세 포함해서 16,500원인데 두배의 데이터(20G)를 부가세 포함 14,300원에 사용할 수 있다.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20G 데이터 전용 요금제
게다가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의 데이터 요금제에는 QoS가 걸려있지 않다 !!!!
KT의 MVNO인 KT엠모바일에도 20G 데이터 전용 요금제가 있긴하지만 같은 KT망을 쓰는지라 데이터 전용요금제에는 모두 QoS가 걸려 있어 10M bps 이상의 속도를 사용할 수 없다. (실제로 두달간 KT엠모바일의 데이터 전용요금제를 써봤다. -.- 안습이다. 그래서 해지하기로 했다.)
KT글로벌원에그(HW-E885)에 LG유플러스 신규가입 USIM 인식시키기
KT엠모바일에 번호이동으로 가입해 받은 USIM을 글로벌원에그에 꼽았을 때는 에그를 바로 사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유플러스알뜰모바일에는 신규가입으로 신청해 배송되어 온 USIM을 글로벌원에그에 꼽으니 사용이 안됐다.
이유는 개통 후 처음 폰에 꼽았을 때 USIM 다운로드를 받아야 하는데.. 그 단계에서 기기의 펌웨어가 통신사가 달라서인지 오류가 발생하는 듯 했다. 에그에서만 문제가 발생하나 싶어 KT향 갤럭시 S7에 꼽아서 USIM 다운로드를 시도했지만 마찬가지로 오류가 발생했다.
그래서 집에서 굴러다니던 LG유플러스 향 베가아이언2에 꼽아 USIM 다운로드를 시도하니 정상적으로 개통이 완료되고 알림 문자가 날아왔다.
그 다음으로 글로벌원에그에 꼽으니 유플러스 LTE망에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다.
KT글로벌원에그-LG유플러스USIM인식
LCD 창에 보이는 선명한 LG U+ 로고와 바디의 KT로고가 참…대비된다.
이제 속도를 측정해보자.
LG유플러스 알뜰모바일의 데이터 전용요금제 인터넷 속도 측정
진짜 QoS가 걸려있지 않은지 궁금했다.
속도 측정은 벤치비의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아 진행했다.
일단 다운로드 속도는 37.7Mbps가 나온다. 업로드는 절반정도인 14.6Mbps다. 속도 편차는 꽤 있다고 하는데 일단 KT의 데이터전용요금제에 걸려있는 10Mbps 보다는 3.7배나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준다.
요금도 저렴하고 속도도 빠르고 용량도 두배나 많다. 무엇보다도 마음에 드는 것은 경인전철 마의구간인 역곡~구로 구간과 2호선 지하철 신도림~신림 구간에서 KT USIM을 꼽았을 때 보다 훨씬 끊김이 적고 속도도 빠르다는 점이다. (순전히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주장임을 밝힌다.)